양승조 충남지사는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장항선은 그간 신창~웅천 118.6km는 복선으로, 웅천~대야 39.9km는 단선이었다. 해당 구간만 단선으로 남을 땐 서해선·석문산단선 운행 시 선로 용량 부족 사태가 발생하고, 운송 속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지속해서 제기됐다. 복선은 각각 독립된 선로로 열차가 상·하행으로 운행하는 반면, 단선은 한 개의 선로로 상·하행을 운행해 경제적 측면에서 불리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도는 지역 정치권과 복선전철화를 요청했고, 이번 기획재정부 총 사업비 조정 심의에서 웅천~대야 구간 복선전철화 사업비 1498억원 증액을 반영시켰다.
아산 신창에서 대야까지 118.6km 구간에 대한 복선전철화 사업은 2026년까지 1조 32억원을 투입한다.
도는 장항선 전 구간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서천 장항역에서 서울 영등포역까지 기존 3시간 10분가량에서 30분이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 선로 용량도 51회에서 164회로 3배가 넘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는 서해선 개통과 경부고속도로 연결까지 마무리되면 서천에서 서울까지 '서해안 고속철도망'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이동시간은 1시간 10분 내외로, 기존보다 2시간이나 줄어들게 된다.
도는 장항선 전체 복선 전철화와 서해선 경부고속철도 연결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협조해나갈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웅천~대야 구간의 복선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 국토부 등에 타당성을 설명하고 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한 충남의 노력은 전 구간 복선화로 돌아왔다"며 "이동이 쉽고 빨라 물동량 이동이 확대될 것이고 수도권에서 충남의 접근성도 오르는 등 기대효과가 전방위적으로 나타날 것이기에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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