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섬은 우회전 차량이 교차로를 지나지 않아 우회전할 수 있고, 교차로 내 신호대기 차량이 감소하는 효과로 1990년부터 적극 도입했지만, 오히려 우회전 차량의 주행 속도가 높아져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면서 도로의 암초라는 비난을 피하지 못했다. 2020년 대전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7159건 중 53.9%가 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데이터가 나왔을 정도다.
또 일부 교통섬은 지하철 출입구, 가로수 등 지장물로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았고, 교통섬 주변 안전시설 설치 미흡으로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했다. 한국교통안전연구소의 교통섬 설치 교차로 차량 속도 분석에서는 미설치 교차로의 우회전 차량 평균 속도는 29.45㎞/h였지만, 교통섬 설치 교차로는 31.61㎞/h로 오히려 높았다.
고원식횡단보도가 설치된 모습. 일반도로보다 높게 횡단보도를 설치해 차량 속도를 감속하게 한다. |
정부가 교통섬 개선 가이드라인을 2020년 수립했고, 이에 대전시도 261개의 교통섬 이용실태 전수 조사했다.
대전시가 내놓은 교통섬 개선계획은 전 구간에 '고원식횡단보도' 설치다. 고원식횡단보도는 보행자 횡단보도를 자동차가 통과하는 도로면 보다 높게 해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하는 것으로 차량 감속 운행 효과와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목적이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고원식횡단보도 설치 전후 차량 속도 분석 결과에서 8.7~13.9㎞/h 감소가 확인됐다. 시는 올해 10억 원을 투입해 보행자 통행량이 많은 62개부터 우선 정비하고, 199곳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고원식횡단보도 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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