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대전점 조감도. 신세계 제공 |
지난해 현대백화점이 프리미엄아웃렛으로 일찌감치 대전에 진출한 데 이어 신세계가 중부권 최대규모로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를 개점하면서 코로나 19와 온라인 쇼핑 등으로 구조조정에 나섰던 유통가가 중부권 선점을 위한 혈투에 나선다.
그동안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유통가가 중부권을 타깃으로 대대적인 공략에 나서면서 지역 경제 생태계 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어 유통시설을 관리하는 대전시의 대규모점포관리계획이 보다 현실적으로 수립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5일 대전지역 유통가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유성구 도룡동 대전사이언스콤플렉스에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Art & Science)'를 개점한다.
신세계의 13번째 점포인 신세계 아트앤 사이언스는 지하 5층, 지상 43층(건물 면적 28만4000㎡), 영업면적 9만2892㎡ 규모로 중부권 최대 규모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현대백화점이 코로나19 팬데믹 와중에도 대전구 유성구 용산동 일원에 현대프리미엄아웃렛을 개점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기존 갤러리아타임월드와 롯데백화점 대전점 등도 신세계 개점에 맞춰 수성에 나섰다.
그동안 명품매장을 통해 중부권 맹주 자리를 지켜오던 갤러리아 타임월드는 신세계의 개점에 맞춰 VIP를 위한 'P데이' 행사를 다시 진행한다.
유통가는 해외직구,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경제가 확대되고는 있지만 '에루샤(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로 불리는 3대 명품 시장도 커지면서 중부권이 이들 유통기업들의 최대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유통업체들의 진출이 경쟁적으로 이뤄지면서 자금의 역외유출 등 지역 경제 생태계의 존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대전시가 대규모 점포 관리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유통시설 총량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한정돼 복합쇼핑몰이나 아웃렛 등 모든 유통시설로 묶어두기에는 한계가 있는데다 지역환원, 지역인력 채용 등 대규모 점포의 지역기여도 가이드 라인 역시 강제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는 이 마저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시가 2023년부터 수립할 '제5차 대규모점포 관리 5개년 계획'에는 보다 현실적인 관리 방안이 적용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용길 충남대 경영학부 교수는 " 글로벌 자유 경쟁 시대, 온라인이 활성화되는 시대에 총량제는 시대 착오적 생각"이라며 "지점이 아니라 현지법인 등을 통해 지역인재를 채용하고, 매장에도 지역 상품을 최대한 입점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지역기여도 평가는 지난 평가가 문제가 많고 평가 신빙성 떨어진다는 주장 때문에 현재는 수정 지표 만들기 위해 용역을 공고중"이라며 "대규모 점포와 중소 유통업, 전통 시장이 현실적으로 상생할 수 있도록 발주하겠다"고 밝혔다.
이유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