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민항은 국토부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포함됐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항 개발 사업 추진을 위해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이 계획에 포함돼야 공항 개발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
충남민항은 흑산공항과 백령공항, 울릉공항과 함께 일반공항으로 반영됐다. 계획안에는 '충남 지역 항공교통 편의 제고 등을 위한 민항시설 설치 방안을 관계 기관과 협의할 것'이라고 명시됐다. 이는 지난 5차 계획의 '서산비행장 민항시설 설치 타당성인 수요·사업비 등을 검토하라'는 내용에서 한 단계 나아간 것이다. 관련 절차와 이행 근거,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계획안은 국토부가 지자체 의견 수렴을 거쳐 9월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도는 국토부에서 이르면 올 3분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을 신청할 것으로 보고 있다. 총 사업비는 509억원이다. 도는 경제성(B/C)도 이전보다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17년 당시 도와 서산시가 진행한 사전타당성검토연구용역에서 경제성은 1.32로 나왔으나, 올해는 지난 3월 천주교 국제성지로 지정된 해미성지를 포함하면 당시보다 좋은 경제성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다. 통상 1이 넘으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충남민항은 통계만 놓고 봐도 건설 필요성이 짙다. 새만금공항(7796억원)과 울릉공항(6651억원), 흑산도공항(1833억원) 등과 비교해봐도 사업비 측면에서 월등하다. 2025년 항공 수요를 봐도 충남민항은 37만 8000명으로, 군산(30만 4000명), 사천(17만 1000명), 무안(15만명), 원주(12만 3000명), 양양(5만 8000명)보다 높다. 또 지난해 10월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되고, 국제성지 지정과 서해선 고속화 등 공항연계 교통망 확충 등 미래 항공수요 증가에 따라 필요성이 대두된다.
다만, 도에서 추진했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초 예타면제 조건을 성립하기 위해 농어촌도로 개설사업을 통한 진입로 변경으로 59억원이 절감된 450억원의 사업비로 진행하려 했으나, 국토부 측에서 면제가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도 관계자는 "이전보다 여건이 좋아졌기 때문에 경제성도 좋게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이번 계획안 반영을 계기로 관계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과 내년 기본계획 수립 예산 확보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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