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째인 25일, 3개월간의 지역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는 109건 5.8% 감소했고, 사망자는 18명에서 11명 38.9% 줄었다.
특히 보행 중 사망자는 지난해 14명에서 3명으로 11명(78.6%)이 줄었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도 8건에서 5건으로 37.5% 감소했다.
안전속도 5030 시행 전후 도시지역 71개 버스노선 평일 운행속도는 시속 0.1㎞ 감소했다.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출근 시간대는 0.4㎞가 줄어 속도 감소는 미미했다. 평균 편도거리 1만9736㎞의 운행시간은 2~3분 증가에 그쳤다.
일반차량 통행속도는 시속 50㎞를 적용하는 일반도로의 오전 7시부터 밤 22시까지 통행속도는 시간대별로 차이가 있었으나, 교통소통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심야와 이면도로에서는 평균 6~8㎞/h가 감소했다.
대전시는 내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40명 이하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무단횡단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지하철 1호선보다 5㎞ 긴 27㎞ 무단횡단 방지펜스 설치, 교차로 조명탑과 횡단보도 집중조명 등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큰 사업에 집중투자할 계획이다.
한편 안전속도 5030에 참여하는 47개국의 사례에서도 독일의 경우 교통사고가 20% 감소했고, 덴마크는 교통사고 사망자가 24%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안전속도 5030 시행 전후 동기대비 대전 교통사고 현황
구 분 (3개월) | 사 고 | 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
||
사 망 | 보행사망자 | |||
'20. 4. 17 ~ 7. 16 | 1,873 | 18 | 14 | 8 |
'21. 4. 17 ~ 7. 16 | 1,764 | 11 | 3 | 5 |
전년 동기대비(%) | △109건(5.8%↓) | △7명(38.9%↓) | △11명(78.6%↓) | △3명(3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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