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서는 사전에 제안한 노선이 반영되지 않은 게 그 이유인데, 추후 철도망 구축 추진을 위한 충청권 4개 시·도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2일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대한 대전시 입장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대전시가 제안한 내용을 반영해서 150만 시민과 함께 먼저 환영한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며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하면, 대전에서 청주공항까지 현재 90분에서 43분까지 단축되고 인적·물적 교류도 원활해 충청권 메가시티에 한 발 앞으로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건의한 2개의 광역철도 노선이 실현되면 세종시민들이 대전과 청주는 물론 서울을 왕래하는 데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라면서 "이들 2개 노선이 실현되면 정부세종청사역과 조치원역의 역할과 위상도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역시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220만 도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양승조 지사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대한민국 중심, 충남의 새로운 미래비전이고 환황해권 시대를 맞는 충남의 더 큰 미래를 향한 가장 중요한 인프라가 서해선"이라며 "서해선 건설이 세계로 뻗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관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이날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충청권 광역철도망 중 오송~청주 도심~청주공항 노선과 음성 감곡~청주공항 노선이 반영되지 못해 송구하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그러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공청회를 거쳐 의견 수렴 후 오는 6월 최종 확정될 예정으로, 초안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결코 체념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6월 확정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오는 6월 중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신가람·이상문·김흥수·오상우 기자 shin9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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