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사)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회장 장석인 공주대 교수)는 19일 '다양성과 포용성 관점의 인적자원개발 전략'이라는 주제로 2020년 동계학술대회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 됐다.
이날 동계학술대회에는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와 공주대학교 KNU기업경영연구소 등이 공동으로 인적자원개발의 분야에서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사진>
IC-PBL 연구 세션(좌장, 박현미 한양대)의 경우, IC-PBL의 M유형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수업연구-L&P브랜드 디자인과, 캐릭터 개발에 대해서 발표한 김지영(한양대)는 ㈜크린아이(Clean-I)를 소개하면서 현장의 실무를 익히고 신상품 브랜드 디자인과 캐릭터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PBL의 M유형을 제시했다.
여윤희·박진속(한양대)는 뉴노멀 시대 블렌디드 PBL기반 초등학교 인권교육 수업을 위한 OER 개발연구에 관한 발표에서 온라인 수업이 양질의 공개교육자원과 하나의 주제로 통합된 OER의 제공 필요성을 제시하고
또한 비대면 시대를 대비하는 IC-PBL 로봇공학 교육 사례를 발표한 이병주(한양대)는 ㈜휴림로봇를 소개하면서 사업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개발을 위한 IC-PBL의 응용가능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뉴노멀 시대 비대면 IC-PBL 수업 촉진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기능 탐색이라는 주제하에서 양정아(한양대)는 Leacture Class 중심수업은 현장연계의 형태에 대한 구분이 한정되어 다양한 수업운영형태를 포괄하기 어렵다면서, IC-PBL Activity 중심수업은 온라인 플랫폼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위원장(김찬중 충북대)은 "이번 동계학술대회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등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이른바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부합하기 위해서 인적자원관리 관행과 제도를 선도할 인적자원개발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는 1997년 6월 21일 인적자원개발에 관련된 분야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한 이분야의 학문적 및 실무적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기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학회는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조사연구, 연구개발의 발표 및 세니마 개최, 학술지·회보 및 기타 연구 간행물의 발간과 배포, 인적자원개발에 관련된 조사연구의 용역과 자문, 국내외 관련기관과의 공동사업 및 유대강화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2013년 사단법인화로 됐으며 2016년 KCI 등재지로 지정됐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