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랙탈 거북선 전후 비교 사진 (1993년 제작과정 출처 이정성) |
프랙탈 거북선 스케치(1993) (출처 이정성) |
대전시립미술관은 대표 소장품인 백남준의 '프랙탈거북선' 보존을 주제로 소장품연구논문집(제11집)을 발간한다.
프랙탈 거북선은 1993년 대전엑스포를 기념해 제작한 것으로 국립현대미술관 '다다익선'에 이어 국내 백남준 작품 중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초대형 뉴미디어 작품이다. 대전시립미술관은 대전엑스포 이후 방치된 채 존폐위기에 놓였던 작품을 관리 전환 받아 2002년부터 전시하고 있다.
이번 연구논문집은 백남준의 테크니션인 이정성 아트마스타 대표을 비롯해 조상인 서울경제 문화부 차장, 권인철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김환주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가 프랙탈 거북선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관점의 연구 결과를 한데 묶었다.
제작과정부터 대전시립미술관으로 이전하기까지의 역사와 어떻게 보존·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처음으로 종합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은 "백남준 프랙탈 거북선의 연구논문집은 제작의 역사와 보존 과정이 처음으로 기록되었다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백남준이 추구한 미래 가치를 되살려 공감미술의 장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백남준은1960년 플럭서스 운동의 중심에 있었던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비디오 아티스트였다.
프랙탈 거북선은 1920년대부터 제작된 텔레비전과 전화기, 축음기, 카메라 등 300대 이상의 가전제품을 이용해 만들었다. 1993녀 대전엑스포 재생 조형관에 전시돼 있다가 폐막 후 대전시립미술관으로 옮겨왔다.
프랙탈 거북선 곳곳에는 박제된 거북이가 곳곳에 놓여 있는데 이는 테크니션인 이정성 아트마스타의 아이디어였다.
2019년 대전시립미술관 프랙탈거북선 재가동 당시 만난 이정성 대표는 "백남준 선생과의 인연은 31년이나 이어졌다"며 "미디어 아트는 전자제품은 가정용으로 만들었지만 전시용이기 때문에 100% 가동되지 않아도 열린 마음으로 작품을 봐달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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