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4차 민간개발 사업자인 ㈜케이피아이에이치가 제안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조감도. 사진제공은 대전시 |
한선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과 장시득 도시공사 사업이사는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민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좌초된 데 대해 죄송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업 정상화 방안을 이른 시일 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와 도시공사는 아직 개발방식 등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 10월까지 정상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 국장은 "민간이나 민관 합동, 공사에서 직접 투자, 공영개발 등 4가지 정도의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10월 중 발표하겠다"면서 "사업 실현 가능성이 크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규모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공모에 대해 한 국장은 "4차례 민자사업을 추진했지만 잘 진행되지 않았다. 민간사업은 사업성과 공모 입찰 참여 자격 강화 등이 중요하다"면서 "사업의 시장성을 확대해 관심이 있는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방향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영개발에 대해선 "일부 편의·상업시설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민간보다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면서 "당초 2024년 준공 예정이었지만 민간 개발이면 4년 이상 더 걸리고, 공영 개발은 사업 규모가 작아서 1년에서 1년 반 가량 기간이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공사는 사업 무산에 대해 사과했다. 장시득 이사는 "주주 간 갈등과 시장 상황 변화 등으로 민간사업자가 약속을 이행하지 못해 사업이 중지됐다"면서 "사업시행자로서 총체적인 책임을 통감하고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도시공사는 이날 유성복합터미널 우선 사업자인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KPIH가 지난 18일까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실행하고 토지매매계약(대금 594억318만1000원)을 체결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민간사업자인 KPIH가 법적 다툼 여지를 내비치고 있는 것에 대해 도시공사는 "소송 관련해서는 예단해 답변할 수 없다"면서도 "6월에 협야 변경을 통해 법적 분쟁 요소는 제거했다고 본다. 협약 해지 자체에 대한 법적 분쟁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한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2010년 이후 이번까지 모두 4차례 민간 개발을 추진했지만, 모두 무산됐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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