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여당 후보 공약이기도한 이 사업에 대해 대전시의회가 필요성을 재차 주장했고 시정 총 잭임자인 허태정 대전시장이 강력추진 의지로 화답했기 때문이다.
10일 대전시의회 제253회 제2차 본회의에서 민태권 의원(민주·유성1)은 시정질문을 통해 "교통혼잡 해소와 간선기능의 도로망 확보를 통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선 전액 시비를 들여서라도 동서대로의 개설과 현충원IC 신설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업은 현재 대전시가 국토부 소속 기관인 대도시권역교통위원회에 건의한 상태로, 사업 성사 여부는 올 연말 수면 위로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혼잡도로 개선 5개년 계획 용역을 위해 6대 광역시로부터 사업 목록을 받은 대광위는 내년 초까지 관련 용역을 진행해 사업을 추릴 계획이다. 유성대로에서 중단된 동서대로를 수통골까지 연장하고, 호남고속도로와 교차 지점에 현충원IC를 조성하는 게 핵심이다.
민 의원은 "현충일에 현충원을 방문하는 이들로 주변 도로는 매우 교통이 혼잡해 매년 교통개선대책을 세워 대책마련을 해왔으나 역부족이었다"며 "여기에 도안신도시 2단계 개발과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개발 예정으로 유성IC와 서대전IC 주변도로는 교통혼잡이 가중돼 교통대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교통대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서대로 미집행 구간 도로 개설과 현충원IC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사업계획 변경을 통한 하이패스IC 설치 등 기존 투입되는 시비만으로 건설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동서대로 개설 비용 721억원과 현충원IC 신설 비용 778억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1499억원이 투입되는 사업 규모에 비해 국비 지원 금액은 262억원으로 83%에 해당하는 1237억원을 시비로 충당해야 한다"며 "예타가 통과 되지 못해 국비를 지원받지 못하더라도 사업계획 변경을 통해 정규IC 건설이 아닌 하이패스IC 설치 등을 통해 기존 투입되는 시비만으로도 건설은 가능하리라 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동서대로 개설과 현충원IC 신설에 공감하며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변했다. 허 시장은 "동서대로 연장과 현충원IC 신설은 1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데, 시의 재정여건상 국비지원이 필수적으로 따라야 하는 사안이기에 당위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국가계획반영에 노력을 더 하도록 하겠다"며 "설사 반영이 되지 않더라도 현충원 교통수요가 많은 만큼 하이패스IC라도 신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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