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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황 대전교총 회장 |
올해로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이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다른 해와는 달리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한 것 같다. 참전유공자분들이 매우 고령이라는 점과 건강 문제를 고려하여 저녁에 축소해 진행하였다고 한다. 해마다 기념식 때마다 말의 성찬이 이어진다. "조국은 한순간도 당신들을 잊지 않았다"며 "예우를 다해 모실 수 있어 영광"이라고 되풀이한다. 전쟁에 참전한 부모 세대들은 살아 계셔도 너무 연로하시다. 피부에 와 닿도록 예우를 다해 모셔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후세들에게 자유의 소중함을 간직할 것이다. 70주년을 맞이하여 각자가 한반도에 화해와 평화와 자유의 시대정신이 정착되도록 마음에 새겨야 할 것이다.
한국전쟁의 비극을 인물 간의 관계로 형상화해 이데올로기 비판과 문명 비판을 시도한 소설이 장용학의 '원형(圓形)의 전설'이다. 소설의 주인공은 '이장'이다. 이장의 부모는 남매지간이다. 근친상간으로 아들을 낳은 이 남매는 '자유'와 '평화'의 상징으로 설정된다. 두 사람의 근친상간은 한반도의 동족상잔을 형상화한 것이다. 제목에서 암시하듯이 전쟁은 원(圓)처럼 시작하는 점도, 끝나는 점도 없이 계속해서 돌고 돈다. 원은 계속 돌고 돌아 어디가 시작점이고 끝나는 점인지를 정확히 알 길이 없다. 명칭부터도 혼란스럽다. '6·25사변' '6·25동란'에서 '한국전쟁'으로 명명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논란의 여지가 수없이 존재한다. 내전이었는지 국제전이었는지? 이 전쟁이 북한의 남침 개시로 시작된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북침이라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고 하니 말문이 막힌다.
자유와 방종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다. 시대조류에 편승하여 과거사는 과거 속에 묻고 잊어버리는 것이 자유의 미덕이라고 착각하는 이가 많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良貨(양화)는 惡貨(악화)를 구축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거짓에 대해 변함없는 진실은 또 싸워야 할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어쩌면 대상이 내부에 있는지도 모른다. 피의 대가로 소중하며 어렵게 얻은 자유가 잘못된 역사 인식으로 인하여 사라질까 두렵다. 다시는 이 땅에서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역사적 사명의식을 가져야 할 때가 지금인 것 같다. 자유는 거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진리가 뇌리에서 떠나질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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