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찰된 지난 공모 때보다 사업 여건을 개선해 사업자가 나타날 것으로 확신하고 있지만, 앞서 3차례 공모가 무산된 데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악화 등으로 인한 우려 목소리도 나온다.
28일 대전시와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3월 31일부터 6월 28일까지 대전역 역세권 개발 사업에 대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내고 오는 29일 하루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코레일은 민간사업자가 나타날 경우 이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다음 달 내로 사업자를 최종 선정한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대전시 동구 정동, 소제동 일대의 재정비촉진지구 10만여㎡ 중 대전역 인근에 위치한 복합2구역 상업부지 3만여㎡를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규모 1조원에 달하는 대형 개발사업으로 상업, 문화, 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과 철도, 지하철, 버스가 오가는 복합환승센터 계획이 포함돼 있다. 역세권 개발이 완료되면 철도 이용객 편의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낙후된 원도심이 활성화되고 대전 지역 동서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008년 첫 사업 추진 개시 후 이번이 네 번째 사업자 공모로 한국철도와 대전시는 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 지원에 나섰다.
사업부지로 활용하기 어려운 대전역 증축영역 등을 사업범위에서 제외하고, 환승센터부지는 사유지 토지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환승센터는 대전시와 한국철도가 공동 개발하되, 민간사업자도 상업복합부지와 통합 개발을 제안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주거시설 비율은 25% 미만에서 주거건축한계선(46%) 준수를 원칙으로 하되 최대 50% 미만으로 완화하고 용적률은 700% 이하에서 1100% 이하로 상향했다.
부지 매각과 임대를 혼용할 수 있도록 사업방식도 변경했다. 상업복합부지의 70% 이하까지 매각을 제안할 수 있다.
앞서 3차 공모에서 고도제한도 최대 300m로 대폭 완화해 최대 80층 규모의 건물도 지을 수 있다.
사업성을 대폭 높여 준 대신 공공성도 강화했다.
민간사업자는 상생기금, 지역인재채용 등 한국철도·대전시·동구청·중구청·상인회가 함께 마련한 상생협력 이행계획을 수립해야하고, 사업 시행 및 건설과정에서 대한 공공성 부분에 지역 업체 참여방안을 반영하는 등 지역사회와 상생을 강화했다. 여기에 문화시설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했고 컨벤션, 호텔 등 마이스(MICE)산업 관련 시설 도입을 권장했다.
대전시는 이번 만큼은 자신감을 내비쳤다. 3차 공모 불발 이후 관련 업계 동향과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사업 성사를 위한 충분한 여건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혁신도시 추가 지정 후보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대전시 균형발전 사업으로 원도심 여건도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낙관할 수 만은 없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여건이 좋지 않다. 더욱이 장기화가 예상되면서 기업들이 투자에 적극 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대전시가 최근 투기과열지구로 묶이면서 투자 여건에 영향을 줬다.
대전시 관계자는 "역세권 개발 사업을 통해 낙후됐던 철도 유휴부지가 상업, 문화, 교통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탈바꿈한다면 원도심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면서 "여러 문제를 개선한 만큼 좋은 소식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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