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모습. 사진제공은 대전시 |
대전광역시가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교통환경 개선에 나선다.
대전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을 집중 설치하고, 노후 교통신호기와 철주를 교체하는 등 교통시설을 개선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우선 서구 햇님네거리 등 3개 교차로의 노후 철주와 오동작으로 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신호등 설비 32개를 올 상반기 중 정비할 예정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9년까지 26곳의 교차로에 대한 노후 교통신호기 및 철주 교체사업이 완료됐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교차로 3곳이 추가 정비되면 교차로 29곳의 철주(교차로 당 4개) 116개가 교체 완료된다.
시는 올해도 시민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위해 KT연수원 외 18곳의 교차로에 교통신호등을 신설 중이며, 인동현대아파트 삼거리 등 32곳 교차로의 노후 교통신호제어기를 교체를 추진한다. 시는 또 39곳의 어린이보호구역 내에 신호기를 신설하고, 갈마초등학교 등에 보행약자를 위한 횡단보도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설치를 올해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강규창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어린이보호구역 내의 교통약자 보행환경 강화와 노후 교통신호기의 지속적인 교체로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선진도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이라는 지명은 우리말로 큰 밭이라는 뜻인 '한밭'을 한자로 옮긴 것이다. 대전은 오랫동안 충청남도의 도청이 있던 곳이어서 중부 지방을 대표하는 도시로 성장했다. 특히 1989년에 최첨단 연구 단지로 유명한 대덕과, 온천으로 이름난 유성이 대전에 포함되면서 더욱 큰 도시로 발전했다. 대전은 1993년에 대전 세계 박람회(엑스포)를 개최하면서 한 단계 더 발전했고, 육해공군의 통합 사령부까지 대전 옆의 계룡시로 옮겨 오면서 군 행정과 과학의 중심 도시로 자리를 잡았다. 대전은 우리나라의 6대 광역시 가운데 하나로 인구는 약 146만 명이에요. 앞으로 대전은 행정 도시, 최첨단 과학 연구 도시에서 더 나아가 우리나라 핵심 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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