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카드사의 콜센터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국민도 지원금을 받기가 이전보다 편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카드사들과 본인인증방식과 개인정보사용 동의, 지원금처리 유의 확인 등의 약관에 대한 협의 절차를 완료함에 따라 전화로도 지원금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아울러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서 실수로 기부를 선택한 국민이 있어서 그간 카드사가 당일 신청한 국민에게만 정정해 주었다.
기능개발이 완료된 카드사는 신청 이후 언제든지 실수를 정정할 수 있고, 일부 카드사도 다음 주까지는 가능할 전망이다.
정부는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기 위해 지난주 283만 명에게 현금을 지급한 데 이어 이번 주부터 카드사의 홈페이지와 앱으로 인터넷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인터넷신청을 한 사람이 4일간 7백만 명을 넘어섰다.
행안부는 국민 생활이 편리해지는 정부3.0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전입신고 시, 한 번 신청으로 각종 주소지가 변경되는 '이사편리' 서비스, '다문화이주민+센터' 한 곳에서 다문화가정 · 외국인 지원서비스 종합 제공, 개인 스마트폰으로 ‘챗봇’을 활용한 맞춤형 민원상담 서비스, 학교 전 · 입학 시 서류 제출 없이 학교에서 직접 확인) 등을 확대하고, 저출산 · 고령화 등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능형 전자정부' 구현, 공공부문 일자리 1만 개 이상 확대, 지방재정 안정과 지역경제 현안 대응 강화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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