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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희·정은우 지음 | 아이네아스
'"그래서 멸망했지"란 초사이어인 손오공의 대답은 폭력적인 사이어인들의 과거가 단죄를 받았다는 반박임과 동시에 자신은 그러한 조상들의 죄로부터 관계가 없음을 항변하는 것이기도 하다.' - 본문 중에서
한 나라의 문화는 그 국가의 정서를 담는다. 미국 영화에서 옛 소련은 핵무기를 가지고 인류 멸망의 위협을 안긴다. 전 세계를 두렵게 하는 공포를 해결하는 건 미국인이다. 미국은 그렇게 영화를 통해 정의를 실현한다는 이미지를 착실하게 쌓아왔다.
일본 만화 작품들은 전후 일본의 '방황하는 정체성'을 회고했다. 일본 애니메이션 '반딧불이의 묘'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부모를 잃은 남매를 보여주며 전쟁의 참상을 다룬다. 비참한 남매의 모습은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슬픔으로 기억하게 하지만, 일본인을 희생자로 묘사하고 전쟁을 미화했다는 평가도 있다.
20세기 가장 유명한 일본만화인 '드래곤볼'은 어떨까. 자국 출판만화 역사상 처음으로 총판매 부수 1억부를 넘긴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중국 명대의 장편소설 '서유기'에서 착안해 현대적으로 재구성했다고 알려져 있다. 1980~1990년대 한국에서도 많은 이들이 손오공을 따라 책장 속 모험을 펼쳤다. 그 '드래곤볼' 역시 제국주의의 패망과 원폭에 대한 일본인들의 인식을 드러내고 있음을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드래곤볼, 일본 제국주의를 말하다』는 만화 드래곤볼에 대한 상세한 분석은 물론,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세계사에 대한 컨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학술적으로는 물론 대중적으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책은 다이어그램으로 드래곤볼의 주요 등장인물들을 제국주의 유형별로 나눈다. 프리더는 미국, 도도리아는 영국, 자봉은 프랑스로 서구 제국주의 국가에 해당되며, 베지터, 라데츠, 네퍼, 버독으로 표현된 일본 제국주의와 대립한다. 이 일본 제국주의의 사이어인들은 전후 우파 정치세력과 엘리트주의로 변모하고 손오공과 손오반으로 대표되는 시민사회와 맞서게 된다. 프리더의 혹성 베지터 공격은 태평양전쟁에서 제국주의 일본이 멸망하는 것과 연결되고, 손오공이 사이어인으로서의 과거와 단절된 것 역시 전후 일본인과 상통한다.
저자들은 일본 밖의 사람들이 '드래곤볼'을 통해 그에 숨겨진 일본인의 내면, 형언할 수 없는 패전의 트라우마와 열등감을 바라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일본의 근대화에 대한 환상과 막연한 동경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일본인이 지닌 열등감의 단면을 살필 기회를 주고, 그 환상에서 깨어날 수 있는 치료제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환상의 파괴는 일본에 대한 무조건적인 증오 역시 치료해 줄 것이다. 일본인들이 스스로와 과거 세대의 죄를 지워가며 어떻게 과거를 기억해왔고 앞으로 기억하려 하는지, 일본 대중문화가 애쓰는 과거와의 화해 시도가 다른 나라 사람들의 공감 속에 이뤄질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인류·역사학적 방법의 접근이다. 드래곤볼을 통한 '회상으로의 소환장'이자 전후 일본을 이해하는 가이드북으로도 읽을 수 있을 책이다.
박새롬 기자 ono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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