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살인자, 미세먼지.
미세먼지 수치 PM10와 미세먼지 PM2.5의 차이를 아시나요?
미세먼지 PM10
PM은 Particulate Matter의 약자. 미세먼지 PM10은 지름이 10㎛ 이하의 먼지를 뜻합니다. '거대분진'이라고도 불리고 세계 여러 국가에서 대기오염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14년부터 PM10을 기준으로 미세먼지 예보를 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PM2.5
지름이 2.5㎛ 이하의 먼지를 뜻합니다. 미세분진, 초미세먼지하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인위적인 공래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신체에 매우 위험합니다. PM10과 함께 대기오염의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초)미세먼지의 심각성
미세먼지는 지름 10㎛, 초미세먼지는 지름 2.5㎛ 이하의 입자로써 WHO(세계보건기구) 지정 1급 발암물질입니다. 코와 기관지에서 걸리지 않고 폐까지 직접 들어와 인체 큰 해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면역력 저하,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 다양한 호흡기질환을 발생시키는 것은 물론 심혈관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ㅡ 초미세먼지는 기관지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 기관지와 폐에 붙어 각종 관련 질환을 일으킵니다.
미세먼지의 종류와 구성
1. 2차 질산염(19%), 2차 황산염(19%) - 공장이나 자동차에서 가스로 배출되어
암모니아와의 반응에서 발생.
2. 가솔린 먼지(14%), 디젤먼지(10%) - 자동차 배기구를 통해 배출.
3. 산업먼지(12%) - 산업공정 중에 발생한 먼지.
4. 황사(5%) - 중국이나 몽골에서 날아온 먼지.
5. 도로비산 먼지(5%) - 자동차나 지하철을 운행할 때 발생하는 먼지.
<자료출처=환경부,다음백과사전 /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