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갈피를 잡기 힘든 입시제도 탓에 학생과 학부모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입시제도 때문에 2020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예비 고3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대입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원하는 입시 결과를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입시 컨설팅 전문시스템 더튜터를 운영하고 있는 최원훈 대표는 입시제도가 계속 바뀌고 있어도 학생부종합전형이 중요하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학생부를 보는 기준은 크게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최원훈 대표와 함께 연세대를 기준으로 중요한 부분을 살펴보았다.
먼저 학업역량 부분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1, 2, 3학년 동안 꾸준히 올라가는 성적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유리하기 때문에 1학년 성적이 나쁘다 해도 포기하기에는 이르다.
특히 학종에서는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에 맞는 교과과목 점수가 좋아야 경쟁력이 있다. 예를 들면, 국제학부를 가고 싶다고 하면 그에 맞는 영어와 심화영어와 같은 과목의 점수가 높아야 하는 것이다. 최원훈 대표는 "대학은 학교에 와서 열심히 공부를 하는 학생을 선호한다. 따라서 학문탐구에 열의를 보이는 학생을 선발하기 마련이다"라고 설명했다.
전공적합성 부분에서는 심화과목을 피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 '심화과목을 선택하면 점수 받기 힘들어서 내신이 깎일 것 같아'라고 걱정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성적을 먼저 걱정하기 보다면 일단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성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성적을 올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훨씬 유리하다.
최 대표는 무엇보다 자신이 주도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교에서 시키는 것만을 했는지 정말 본인이 좋아서 했는지가 학생부에 여과 없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또한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을 통해 단순 참여가 아닌 이러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느꼈는지를 정리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더튜터 최원훈 대표는 "지원하는 학과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지속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을 하는 학생, 또한 학문에 깊이 파고들어 다른 학문과도 접목시키는 융합형 인재가 되어야 대입에서 성공할 수 있다"며 "더튜터는 성공적인 입시를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봉원종 기자
랭킹뉴스
헤드라인 뉴스
벌목은 오해? 대전 유등천서 수목 정비사업에 시선 쏠려
올해 대전 체육을 빛낸 인물에게 주어지는 대전시 체육상에 오상욱·박주혁 선수와 김형석 지도자, 김동건 대전스포츠스태킹회장이 각각 시상했다. 대전시는 19일 '대전 체육가족 송년의 밤' 행사에서 올 한 해 각종 대회에서 눈부신 성적으로 대전시를 빛낸 우수선수 및 지도자와 대전 체육 발전에 기여한 시민에게 제27회 대전시 체육상을 시상했다. 시는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대전을 알리고 지역 체육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시민을 발굴해 포상함으로써, 그 공적을 널리 알려 지역 체육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1998년부터 매년 체육상 수상자..
겨울철 대표 과일인 감귤과 딸기 가격이 올여름 폭염 영향으로 급등하면서 가계 지갑 사정에 부담이 커지고 있다. 22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일 기준 대전 감귤(노지) 평균 소매가는 10개 3910원으로, 평년(2901원) 보다 34.78% 비싸다. 평년 가격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가격 중 최대·최소를 제외한 3년 평균값인 평년 가격이다. 대전 감귤 소매가는 12월 중순 4117원까지 치솟다 점차 가격이 안정화되는 모양새지만, 예년보다 비싼 가격에 책정되고 있다. 딸기도 비싼 몸이다. 대전 딸기(100g) 소매가..
실시간 뉴스
39분전
부여군의회 민병희 의원, '2024 의정정책대상 최우수상' 수상51분전
공주시 향토기업 정양SG, 2024 사회문제해결 R&D 최우수성과 과기부장관 표창 수상1시간전
제 22회 공주시장기 탁구대회' 개최...회원 700여명 참석 건강증진2시간전
K-방산 중심도시 대전위한 대응 마련 필요3시간전
탄핵 정국 속 4·2 재선거… 아산시장·당진 도의원, 충남에서만 2곳
지난 기획시리즈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오피니언
사람들
기획연재
추천기사
벌목은 오해? 대전 유등천서 수목 정비사업에 시선 쏠려
올해 대전 체육을 빛낸 인물에 오상욱 선수 등 4명 뽑혀
겨울 대표 과일 딸기·감귤 가격 인상세... 주부들 지갑 사정에 부담
고등학교 헌혈 절반으로 급감… 팬데믹·입시제도 변화 탓
대전, 세계 상이군인 체육대회 유치 도전 나선다
대전변호사회 새 회장단에 '최진영·박주영·조용승' 단독 입후보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