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골목길 New Road 시대 개막…연차별 정비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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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구, 골목길 New Road 시대 개막…연차별 정비계획 수립

- 낙후된 주택가 골목길 노후포장도로 전수조사
- 차량과 보행자가 양립할 수 있는 도로 및 도로시설개선사업으로 본격 추진

  • 승인 2019-01-09 23:08
  • 최영주 기자최영주 기자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그동안 예산상의 이유로 임기응변식 도로관리실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도로정비사업을 차량과 보행자가 양립할 수 있는 도로 및 도로시설개선 사업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대한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18년도에 주택가 뒷 골목을 포함한 구도 전 구간에 대한 노후도로 상태등급의 전수조사를 실시했으며, 도로의 피로감과 균열 및 손상정도 등의 정량적인 수치를 Data base화 하여 명확한 보수기준을 마련했다.

행정동별 포장상태 현황을 분석하고 보수기준의 손상정도에 따라 동별 결함량에 따른 보수물량을 산정한 결과 보수대상 연장이 47km에 달했으며 약 5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조사됐다.

은평구 골목길New Road시대 개막
평가요소 (좌측부터 균열률-소성변형-종단평탄성) (사진=은평구)
한편, 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도로 면적은 1,433,982㎡이나 매년 정비면적은 38,000㎡로서 도로정비율은 2.6%에 지나지 않았다.



특히, 전체 연장 351km중 282km가 12m미만 도로이며 주택가 뒷골목은 70년도 이전부터 콘크리트 도로로 사용된 사유지가 많아 사실상 관리의 사각지역으로 소외되어 왔다.

또 도로불량에 따른 주민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이로 인한 정비 요구사항이 봇물을 이루고 있으나 구체적인 정비계획을 마련하지 못해 행정의 불신만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구는 연차별 5개년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1차년도의 사업추진을 위해 금년에 1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며 본 사업이 시행되면 은평구의 도로보수율은 기존 보수율의 약 6배를 상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평구 골목길 New Road 시대 개막2
동별 평균 결함량 (사진=은평구)
구는 2018년 구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 도로포장 전수조사 용역을 통한 환경개선 사업이 행정 우수사례로 채택되는 등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예산을 확보했으며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미끄럼방지 시설과 상대적 보행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핸드레일 등) 등을 동시에 시행하는 등 차량과 보행자가 양립할 수 있는 도로시설개선사업을 병행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잦은 인사이동과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소홀했던 포장도로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담당 팀장요원으로 하여금 도로공사에서 시행하는 전문포장교육을 이수토록 했다"며 "담당 공무원들과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현장위주의 철저히 품질 및 시공관리를 통해 포장도로의 평탄성 증가와 공용성 확보로 예산절감 노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최영주 기자 ddoru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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