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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율정 국립대전현충원장 |
결론적으로 표현한다면 충혼당은 반드시 절대적으로 건립되어야 한다. 어떤 명제에 대해서 절대란 표현처럼 위험한 것도 없지만, 현충원의 충혼당 건립과 관련된 사항은 원칙적으로 협상이나 논의의 대상 자체가 될 수가 없다면 너무 무리한 표현일까. 충혼당은 현충원의 정체성과 존립 자체와 직결되어 있다. 충혼당 건립이 만에 하나 무산된다면 현충원 문을 닫으라는 것과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에 여러 문제가 제기된 것에 대해서 해명과 더불어 충혼당의 당위성을 열거해 보겠다.
첫째로 지난 5월 말에 준공된 7묘역이 마지막 봉안 묘역인데 만장이 3년이 채 남지 않았다. 7묘역 현장에 와서 보면 더는 묘역 개발이 불가능한 점을 알 수 있다. 기술적으로 하자면 못 할 것은 없겠지만 그런 경우 자연훼손이 너무 심해진다. 그리고 주관인 국가보훈처를 위시하여 기재부, 국토부, 대전광역시 등 유관 기관 간에 더는 묘역 개발은 하지 않기로 오래전에 약정이 되어 있다.
둘째로 대부분 장묘문화가 매장 등 봉분식을 지양하고 납골당 추세가 일반적이다. 특히 현충원은 국립묘지의 상징으로서 장묘 문화를 선도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 국민들에게 화장과 납골을 권장하면서 현충원은 계속 지상에 안치하는 봉안 묘역을 확장해 나간다면 설득력이 떨어진다.
셋째로 또 다른 현충원인 국립서울현충원은 오래전부터 납골식의 충혼당을 운영하고 있고 영천, 임실, 이천, 산청과 내년 개원 예정인 괴산에 소재한 호국원도 모두 납골식의 충렬당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봉안 묘역은 유일하게 대전만 남아 있다. 형평성 차원에서 더 이상 봉안 묘역이 아닌 충혼당을 속히 건립해야 한다.
넷째로 흔히 그린벨트라고 하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관련 사항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나 자신 현충원은 자연을 최대한 보존, 보호하려고 한다. 그러면서도 충혼당은 필수시설이다. 건립 예정 부지는 현재 화초 등을 키우는 양묘장 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그 부지에 건립되어 아름다운 나무 등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주변 시설에 손상이 되지 않게 추진할 것이다.
다섯째로 현충원 주변 주민들이 제기하는 교통 문제는 완전히 오해를 하고 있는 부분인데, 충혼당을 건립하면 교통 문제는 더 원활하게 된다. 충혼당은 장기적 안목에서 5만기 예정으로 추진한다. 교통 문제를 걱정하는 어느 분이 그 근거를 5만기를 일시에 수용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에 엄청 놀랐던 일이 있다. 현재는 봉안묘역에 안장하기 때문에 연간 4500기 정도가 안장되고 있다. 그런데 납골식 충혼당이 운영된다면 연간 1000기 정도로 예측이 된다. 그 근거는 충혼당에 안치될 경우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2500기 정도가 감축될 것이다. 그리고 이곳 대전과 충남을 제외한 다른 지역의 안장대상은 전국에 산재한 호국원에 안치할 가능성이 더 많다. 그리고 현재는 이장이 연간 1000기 넘는 것도 봉안 묘역이기 때문이다. 충혼당이라면 이장 비율은 훨씬 적어진다. 이상과 같은 점을 감안해 보면 충혼당에 연간 1000기 초과가 쉽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충혼당은 5만기 규모로 건립되지만 초기에는 2만기 규모로 내부 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향후 3만기는 당시 추세를 반영하여 추진된다.
나는 아무리 쉬워 보이고 당연한 일도 완결될 때까지 방심하지 않고 추진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충혼당 건립 문제도 그러한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에 전혀 생각도 못한 여러 문제로 적지 않은 난관에 봉착하였다. 긍정적 시각에서 본다면 다양성과 개별성을 존중하는 시대에 시민 의식이 향상되고 권익 추구가 높아진 만큼 교통, 환경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된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한 해결 과정을 통해서 국가기관으로서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더 우리 자신을 돌아본 것은 의외의 소득이었다.
이러한 난산 과정을 통해서 태동한 충혼당 건립을 위한 막바지 절차를 보면서 2020년 말에 모습을 드러낼 국립대전현충원 충혼당에 대한 애정이 깊어진다. 권율정 국립대전현충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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