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민법에 따른 법인이거나 상법 상 회사,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법인으로 등록된 단체만 신청이 가능하다.
마을 기업 지정을 받고자 하는 법인 및 단체는 최소 5명 이상의 회원이 출자하고, 출자자의 70% 이상, 고용인력의 70% 이상은 지역 주민이어야 한다.
또 희망 기업이나 단체는 출자자 모두 24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이수 후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2018년 1월 9일부터 10일까지 해당 소재지 자치구에 제출하면 된다.
시는 현지조사와 심사위원회 심의, 중앙부처 심사 등을 거쳐 2월께 대상자를 최종선정하고, 5000 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신규 마을기업을 조기 선정, 원활한 사업추진을 도모하고자 지난해보다 공모 시기를 앞 당겼다”면서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마을 기업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을 기업은 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 창출 등 지역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일컫는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