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초대석]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 승인 2017-03-14 08:44
  • 신문게재 2017-03-16 11면
  • 박수영 기자박수영 기자


우리나라 최고 문화예술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전제조건

‘콘서트전용홀’ 필요성 강조


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은 수더분한 성격에 수장 다운 풍모를 자랑한다.

여기에 타고난 친화력과 탁월한 설득력으로 서울시립교향악단과 세종문화회관에서 30여 년을 근무한 국내 최고의 공연기획 전문가로 불린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연기획자이자 음악해설가, 아시아 최고 수준 나아가 세계적 수준의 교향악단으로 평가되고 있는 서울 시립교향악단을 일구어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오 관장은 “대전예당이 서울의 공연장들과 견주어 절대 뒤지지 않는 충분한 경쟁력을 지닌 공연장이라고 소개하며 지리적인 면에서도 우리나라 중심에 위치해 있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고 그만큼 전국 최고의 공연장이 될 수 있는 유리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며 “관객들이 좋은 공연을 편안하게 와서 보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미 지니고 있는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잘 살려 사람들이 누구나 서고 싶은 공연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역 고급 공연장인 대전예술의전당이 오 관장 취임 후 문턱을 한껏 낮췄다는 평을 듣는 이유다.

지난 2015년 취임한 오 관장은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2월 2년 연임이 결정됐다.

대전예당의 운영 방향과 미래에 대한 비전, 그의 철학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최근 재계약을 통해 앞으로 2년 동안의 대전 공연예술계의 새 그림을 그리게 된다. 앞으로 임기동안 중점둘 부분에 대해 설명해 달라.

▲ 대전 예술의전당 관장이 대전 예술계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주어진 직책에 최선을 다할 뿐이다.

다만 대전예술의 전당 직원들이 서로 화합하고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해 각자 맡은 바 일을 할 수 있도록 장을 충분히 열어주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좀 더 적극적으로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좀 더 연구하고 지원하는 것을 노력하고자 한다.

또한 그동안 음악프로그램이 중시되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사실은 공연장에서 제일 활용도가 많은 프로그램이 음악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그런 부분을 유도하기도 했다.

그렇다고 해서 음악프로그램에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연극, 무용 등 음악뿐만 아니라 타장르에 관심이 많고 그러부분에도 신경을 쓰기 위해 지역 예술가들과 교류하는 활동을 주력하려고 한다.

항상 그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는게 중요한만큼 지역 예술가들의 의견을 듣고 좋은 기획공연을 만들어 내고 싶다.

- 대전예술의 전당이 타 지역 공연장에 비교해 갖고 있는 경쟁력이 무엇인가.

▲보면볼수록 어마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대전예당 공연장 가동률 98% 자랑거리가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타 도시에 비해 지나치게 혹사하고 있다는 것으로 비춰질수 있다. 타 도시는 공연장 가동률이 30~40%에 불과하다.

지리적으로 대전만큼 시설도 좋은공연장이 없기 때문에 전국에 있는 기획자들이 제일관심을 보이는 공연장이기도 하다.

그런점에서 가장 중요하다. 콘서트홀이 규모있게 건설된다면 우리나라 문화계를 선도할 수 있는 공연장이 될수있겠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전이 한동안 문화의 불모지라는 말이 많았지만, 대전관객 수준은 타 지역에 높다는 점이다.

외국 유명단체들이 대전예당에서 공연을 하면 깜짝 놀라고 간다.

악장과 악장 사이 기침소리도 없는 곳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다.

-최근에는 직원들이 출장계를 내고 대학원을 수강하는 등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5년마다 직원들이 재공고를 통한 모집하는 고용 불안 때문에 각자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은 막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직원들의 노력이 결코 나쁘지 않다고 본다. 다만 절차를 지켜 자신의 휴가와 조퇴를 활용한 수업이라면 적극 권장할 예정이다. 민간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기량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비를 지원하며 교육시키기도 하는 일이다.

더욱이 고용불안은 다른 지역 예술기관처럼 법인화 한다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지만 현재 직원들이 법인화에 대해 반신반의 하고 있는 상태이다. 첫 번째 이유는 실질적으로 급여가 오히려 줄어든다. 두 번째는 공무원으로서의 각종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는 약점이 선뜻 법인화에 나서지 못하게 하고 있다.

-산악자전거, 오토바이 등 예술계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달리 독특한 취미를 갖계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

▲산악자전거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바로 몸관리 때문이었다. 믿기지 않겠지만 과체중으로 인해 운동을 꼭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적이 있다.

운동해야할 방안이 무엇일까 생각하다 자전거 출퇴근을 생각했다.

처음에는 사은품으로 제공된 자전거로 출퇴근을 시작했는데, 장비에 관심을 갖다보니 시간이 줄어들었고, 마치 기계에 미치듯, 장비에 빠져 모든 부품이 최고급에 다다랐다.

또한 오토바이는 대학졸업하고 나서 길거리에서 시간낭비하는 게 너무 아까워 오토바이 출퇴근을 했는데, 오토바이로 한적한 시골길을 달리는 매력에 푹빠지게 됐다.

- 취임 이후 ‘콘서트전용홀’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데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설명해 달라.

▲대한민국 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 가입될 여건을 갖춘, 즉 일정 수준의 규모와 시설을 구비한 공연장 수가 190개를 넘지만 음악회 전용홀은 전국에 몇곳이 없다.이런 점에서대전이 우리나라 최고의 문화 예술의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콘서트 전용홀이 설립이 꼭 필요하다.건립장소도 현재의 예당과 연결되는 곳에 콘서트 전용홀과 리사이틀 전용홀을 갖춘다면 기존의 시설과 상승 효과를 일으켜 전국 최고, 나아가 세계 일류 수준의 상시 공연이 가능하다.

현재 콘서트홀 건축이 가능하지만, 결국 재원이 문제다.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할 부분인만큼 기업들에게 끊임없이 노크를 하고 있다.

콘서트 전용홀이 건립되면 현재 다목적 홀인 아트홀에서 오페라나 발레, 뮤지컬의 장기 공연이 가능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장기적으로 시민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담=오희룡 교육문화부장ㆍ정리=박수영 기자 sy870123@·사진=이성희 기자

●오병권 관장은

1955년 8월 4일 서울 출생

1971~1974년 배재고등학교 졸업

1974~1982년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졸업

1989~1992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정책 석사 수료

1982~1983년 한성중학교 음악교사

1984~1989년 서울세종문화회관 공연기획관

1989~2005년 서울시립교향악단 기획실장

2005~2014년 (재)서울시립교향악단 공연기획자문역 역임

1999~2014년 KBS 및 MBC 라디오 클래식음악 해설위원으로 활동

2011년 대구가톨릭 대학교 산학 협력교수

1998~ 현재 한국 공연예술 경영인협회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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