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시외버스터미널 주변지역이 불법 주·정차 차량과 버스·승객들이 뒤엉켜 혼잡한 가운데 그로 인한 사고 위험도 높다. |
대합실 공간이 비좁다보니 시외버스를 기다리는 이들은 앉을자리 하나 없이 서성이며 승차를 대기했다.
시민들이 버스 옆으로 위험천만하게 지나다녔지만 누구하나 제재하는 이가 없었다. 버스들은 편도 2차선의 공간이 비좁은지 중앙선을 넘어 주차를 감행했다. 버스는 승차장이 아닌 길가에서 승객들을 맞았다. 이는 불법주정차 된 택시와 차량들 때문이다. 택시들과 비상 점멸등을 켠 차량들은 유성구에서 내걸은 '불법 주정차단속 구역'이란 현수막을 비웃기라도 하듯 터미널 인근에서 서성였다.
이들로 인해 이곳은 편도 1차선이나 다름없었다. 퇴근시간이 아님에도 교통체증이 이어졌고 곳곳에선 클랙슨 소리가 귀를 아프게 했다.
유성시외버스터미널이 불법주정차로 인해 지속적인 혼선을 빚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대전시는 수년간 문제가 되던 유성시외버스터미널 혼잡을 줄이려고 지난 1월부터 도시철도 1호선 유성온천역 1번 출구로 하차장을 옮겼다. 오는 2018년 말 신설될 예정인 유성복합터미널이 완공되기 전까지 임시대책으로 세워놓은 것이다.
그러나 유성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평소와 다름없다고 설명한다. 고향에 내려가기 위해 터미널을 방문한 A씨는 “차와 사람이 뒤엉켜 있는 모습은 늘 봐오던 모습이라 익숙하다”며 “하차장이 유성온천역 쪽으로 옮겨졌지만 교통체증과 사고 위험성은 여전해 신호가 없는 횡단보호에 차량이 올라와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고개를 빠끔히 내다보고 길을 건너야 한다”고 푸념했다.
현재 대전시와 유성구엔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유성복합터미널이 완공되기 전까지 손 놓고 있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시·구 관계자는 “택시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잠깐 정차하다 가기 때문에 과태료를 부과하기 힘들다”며 “유성복합터미널이 지어지기 전까지 이를 해결할 대책은 세워져 있지 않다”고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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