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이끄는 산업현장을 찾아서] 금강실리테크(주)

[지역경제 이끄는 산업현장을 찾아서] 금강실리테크(주)

산업용 실리콘·세탁세제 전문 제조업체… 정대표, 대학 졸업한 1985년 업계 입문 1인 회사에서 2개공장 규모로 확장… 서구 둔산동 사무실 오픈 '제2의 도약'

  • 승인 2013-06-09 13:06
  • 신문게재 2013-06-10 11면
  • 박전규·박병주 기자박전규·박병주 기자
[지역경제 이끄는 산업현장을 찾아서] 금강실리테크(주)

▲ 대전 서구 둔산동에 위치한 금강실리테크(주)는 실리콘을 활용해 산업용 코팅제를 비롯해 가정용 세탁세제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위 사진은 꾸준한 연구와 개발로 세계 최고의 실리콘, 생활용품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거듭있는 금강실리테크 논산공장 내부 모습. 사진=손인중 기자
▲ 대전 서구 둔산동에 위치한 금강실리테크(주)는 실리콘을 활용해 산업용 코팅제를 비롯해 가정용 세탁세제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위 사진은 꾸준한 연구와 개발로 세계 최고의 실리콘, 생활용품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거듭있는 금강실리테크 논산공장 내부 모습. 사진=손인중 기자
대전 서구 오동에 위치한 금강실리테크(주)(대표 정헌민)는 실리콘을 활용해 산업용 코팅제 등의 실리콘제품을 비롯해 표백제와 가정용 세탁세제 등 생활용품과 산업용세제를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금강실리테크는 실리콘 분야에서 1985년부터 '다우코닝'의 한국 에이전트로 애경(주), LG화학, 두산전자 등에 제품을 공급해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1997년부터는 자체 실리콘 공장 완공한 후 공업용 식품첨가용 소포제, 화장품 윤화제, 차량 광택제, 건축용 발수제, 기타 산업용 코팅제 등 실리콘 제품을 직접 생산하면서 사업을 확장했다.

그동안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2003년에는 산업용세제(I&I Detergent)분야에 진출해 세탁세제, 산소계표백제, 섬유유연제, 세제첨가제 등 11종으로 구성된 자체 브랜드 '터보클린' 시리즈를 개발, 산업용세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금강실리테크가 가정용 세제와 실린콘 제품 분야에서 높은 시장점유율과 꾸준한 성장에 이르기까지 정 대표에게는 혹독한 시련도 많았다. 대학 졸업후 여느 또래 친구들과 같이 취업전선에 뛰어 들었지만, 정작 취업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본 지인들과 친척 어른이 사업을 권유했고, 때마침 실리콘 원료를 수입하는 사업을 시작해 현재의 금강실리테크가 탄생했다. 1985년 대학을 졸업한 그해 정 대표는 미국 다우코닝에서 실리콘을 들여와 국내에 판매하는 유통업체 '럭키상사'를 설립했다. 초기 자본금이 많지 않아 직원이라곤 경리직원 1명과 정 대표 뿐이었다. 수입 업무부터 판매까지 모두 정 대표가 도맡아야 했다. 하지만, 사회 초년생에게는 큰 부담이었다. 사교성이 좋은 성격이지만, 결코 사업은 쉽지 않았다. 그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영업망을 하나하나 늘려나갔다. 결국 10여년 구슬땀을 흘리며 고생한 끝에 사업이 안정화되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어느 사업이나 처음 시작은 어렵다. 시작도 하기전에 포기한다면 다른 일도 쉽게 포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나를 믿어주고 도와준 사람들이 있기에 나도 열심히 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도전정신은 또 다른 사업영업 확장으로 이어졌다. 직접 실리콘 제품을 만들어 유통하는 제조업에 뛰어 들었다. 그 회사가 현재 금강실리테크다.

정 대표는 “10여년간 유통을 하다보니 직접 생산한 제품을 유통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실리콘 원료 생산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손에 꼽힐 정도였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는 자신감으로 사업을 확장했다”고 말했다.

경리직원 1명으로 시작한 금강실리테크는 제품생산에 성공하면서 현재 국내·외에 많은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으로 우뚝섰다. 현재 금강실리테크는 1공장과 2공장으로 나눠 실리콘을 이용한 제품 생산과 산업용 세탁세제, 주방용세제 등을 각각 생산하는 등 실리콘&생활용품 전문기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금강실리테크는 지난 2003년 오랜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용세재 분야에 진출해 세탁세제, 산소계표백제, 염소계표백제, 섬유유연제 등 11종으로 구성된 자체 개발브랜드 '터보클린 시리즈'를 내놓았다. 이어 업소용 주방세제인 '유니퐁'을 개발해 국내 우수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에 납품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더불어 오랫동안 4대 메이저 네트워크 회사에 생활용품을 공급해 온 전문기술과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크리너스'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를 출시했다.

현재 가정용 4대 세탁세제, 세탁조크리너, 드럼세탁기 전용세제, 섬유유연제로 대표되는 세탁용품과 욕실용 세제, 식기세척기용 전용세제 등의 주방용품 등 총 20여종의 다양한 제품 출시와 첨단 나노기술을 접목시킨 신기술 생활용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시장에 내놓고 있다.

지난 5월 서구 둔산동에 사무실을 마련한 금강실리테크는 제2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리콘을 활용하는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차별화된 생활용품 실리콘제품 생산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박전규·박병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AI디지털교과서 연수 받으러 1박 2일 대전서 사천·통영까지? 일선 교사들 "이해 불가"
  2. 대전 내 학교도서관 사서 배치된 학교는 10곳 중 3곳뿐 "관리 인력 증원 필요"
  3. 고령층 취·창업자 증가세… 정년연장 논의 탄력받나
  4. [사설] 심우정 검찰총장, '국감장 발언' 의미
  5. 돌봄윤리와 장애인 돌봄정책-현실과 고민들-
  1. [사설] 수돗물 안정적 공급, 취수원 다변화도 뒤따라야
  2. 대동천 오염, 지천 중 가장 심각…집단폐사 불렀나?
  3. 대전교원단체, 학생 분리조치 수업방해학생지도법 통과 촉구
  4. [부여 무장간첩사건 29주기] 나성주·장진희 '2024 경찰영웅'… 고 김학구 경감은 기록 남겨
  5. 산흥초등학교, 굿네이버스 대전지부에 알뜰시장 수익금 후원

헤드라인 뉴스


산업용 전기료 내일부터 9.7% 인상… 지역 중기 `발등에 불`

산업용 전기료 내일부터 9.7% 인상… 지역 중기 '발등에 불'

산업용 전기요금이 24일부터 평균 9.7% 인상된다. 대기업이 주로 쓰는 전기료가 10.2%, 중소기업은 5.2% 오르는 것인데, 경기침체로 매출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최남호 산업부 2차관과 김동철 한전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기요금 인상 방안을 발표했다. 인상 방안을 보면 대용량 고객 대상인 산업용(을) 전기요금은 1kWh(킬로와트시)당 165.8원에서 182.7원으로 10.2%, 중소기업이 주로 쓰는 산..

특별교부세 확보 잇따라 … 대전 교육계 현안 탄력
특별교부세 확보 잇따라 … 대전 교육계 현안 탄력

교육환경 개선과 시설 노후화 해소 등 해묵은 대전 교육계의 각종 현안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교육부 하반기 특별교부세를 잇따라 확보하면서 나오는 기대감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의원(대전대덕)은 이번에 23억 3500만 원을 따냈다. 세부적으로는 이번 교육부 특교세는 △동도초 천장교체(석면철거) 8800만원 △중원초 체육관 개보수 10억 5500만원 △신탄진고 체육관 전면 보수 11억 9200만원 등이다. 박정현 의원은 "교육부 특교세가 확보됨에 따라 대덕구 내의 교육여건 개선이 이루어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세종시 중학생 `타 지역 고교 유출` 해마다 증가세
세종시 중학생 '타 지역 고교 유출' 해마다 증가세

세종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타 지역 고교 유출이 상승 곡선을 그린 것으로 나타났다. 30·40 젊은층 부부의 거주지 선택 1순위가 자녀 교육에 있다는 연구 결과를 감안할 때, 세종시교육청의 정책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유인호(더불어민주당·보람동) 세종시의원은 10월 23일 오전 보람동 시의회청사에서 열린 제9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은 현주소를 짚으며 문제점 개선을 요구했다. 유 의원이 이날 공표한 자료를 보면, 졸업 후 타 지역 고교에 입학하는 중3 학생 수는 2020년 67명, 2021년 79..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 서리 내린다는 상강(霜降) 추위…내일 아침 올가을 ‘최저’ 서리 내린다는 상강(霜降) 추위…내일 아침 올가을 ‘최저’

  • 철거예정 건물을 활용한 실전 위주 훈련 철거예정 건물을 활용한 실전 위주 훈련

  • ‘꼭 일하고 싶습니다’ ‘꼭 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