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선도기업을 찾아서] 인터뷰 - 김정규 회장

[지역 선도기업을 찾아서] 인터뷰 - 김정규 회장

  • 승인 2012-10-28 13:04
  • 신문게재 2012-10-29 11면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지역 선도기업을 찾아서]타이어뱅크


김정규<사진> 회장은 1991년 타이어뱅크(주)를 창업한 이후 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켰다.

창업 당시 김 회장은 자동차와 호흡이 맞지 않는 타이어로 교체한 후, 큰 사고의 위험을 겪었고, 구체적인 원인규명을 위해 전문점을 찾았으나 타이어만을 취급하는 전문점은 국내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그는 타이어 전문점이 없는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타이어의 연구와 상담, 판매를 전문적으로 하는 타이어 전문점의 필요성을 느끼고, 대한민국 최초의 선진국형 타이어 전문점인 타이어뱅크를 설립하게 됐다고 창업 배경을 설명했다.

김 회장의 기업성공 바탕에는 무엇보다도 인재중시 경영철학이 있다. 김 회장은 인재를 중시하는 경영을 실천해 구성원들의 교육훈련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국내 330여개의 대리점 직원을 매월 1회 정기적인 강의를 직접 담당하고 있다. 더불어 현재 대전ㆍ충남 CEO아카데미 회장을 맡아 경영자들의 자기개발을 위해서도 헌신하고 있다.

직원들에 대해 체계적이며 목적지향적인 직급별 교육과정을 개발해 기업문화에 대한 교육부터 경영전략 교육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내부역량개발뿐만 아니라 외부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특히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 리콴유, 칭기즈칸 등 역사적 인물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성공과 부자의 길' 20가지 행동지침을 제시해 직원교육을 하고 있다. 이 20가지 행동지침 안에는 기업경영의 살아 있는 교훈과 경영학 교과서의 핵심내용이 담겨 있다.

대학에서도 겸임교수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경영철학을 젊은 학생들에게 강의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이며 진취적인 인재육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김 회장은 인재개발과 함께 공정한 평가관리를 통해 세계 1위의 판매회사를 지향하고 있으며, 똑같은 타이어는 타 업소보다 언제나 타이어뱅크가 가장 싸야한다는 신조 아래 기업을 경영하는 등, 올바른 경영이념과 경영철학으로 구성원들의 공감대와 일체화를 극대화하고 있다.

'생각을 바꾸면 성공이 보인다'고 말하는 김정규 회장은 “타이어뱅크 임직원들은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언제나 고객의 행복한 미소를 생각하며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과 타이어만을 생각하며 국내 최초의 타이어 할인 전문점으로서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정규 회장은 1965년 서천 출신으로 1991년 충남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2000년 충남대 최고경영자과정, 2005년 충남대 평화안보 최고위정책과정을 수료했다. 김 회장은 대한민국 전문경영인상(2009년), (사)한국전문경영인학회 글로벌 CEO 대상 한국창업 대상(2010년)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한국인적자원개발 대상(2011년) 등을 수상했다.

●김정규 회장이 제안하는 성공과 부자의 길

김정규 회장은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이유가 있고,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그는 '성공과 부자의 길'20가지 중 1가지를 실천하는 사람은 노숙자로 살아가고, 10가지를 실천하는 사람은 반 성공과 반 부자로 살아가며, 15가지 이상을 실천하는 사람은 하버드대 두번 다닌 것보다 낫고, 모두 실천하는 사람은 꼭 성공하고 큰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성공과 부자의 길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고 부자가 돼 부자나라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정규 회장이 제안하는 성공과 부자의 길
1. 목표를 세우고 “목표는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가져라. 2. 도전과 개척정신, 그리고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3. 꼭 메모하고 일처리하는 습관을 가져라. 4. 일과 스트레스를 가장 친한 인생의 친구로 생각하라. 5. 에너지를 끊임없이 충전하며 끊임없이 사용하라. 6. 비밀은 반드시 지키고, 약속은 꼭 지켜라. 7. 적절한 긴장을 유지할때, 최대한 능력이 발휘된다는 사실을 알아라. 8. 누구의 말이든지 열심히 경청하라. 9. 열정과 좋은 습관으로 인상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10. 부정적인 사람을 멀리하고, 나보다 나은 사람과 만나라. 11. 불광불급성부(狂及成富)의 정신을 유지 하라. 12. 5000년 가난을 깨운 박정희 방법을 알아라. 13. 싱가포르를 일으킨 리콴유 성공법과 세계를 통일한 칭기즈칸 성공법을 알아라. 14. 팔팔한 건강유지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5. 성공자들의 돈을 모으고 쓰는 방법을 알아라. 16.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말을 하며, 언제나 보다 나은 방법을 생각하라. 17. 모든 것을 사랑하고, 사랑을 넘치게 하라. 18. 자기 몸을 성전(聖殿)처럼 돌보고, 가정을 천국같이 만들라. 19. 항상 치아를 청결히 하고, 잘 닦인 구두를 신어라. 20. 낫으로 하루종일 허리 안펴고 일했다고 하지 말고, 콤바인으로 넓은 논을 베고 막걸리 먹으면서 보람을 느껴라.

박전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AI디지털교과서 연수 받으러 1박 2일 대전서 사천·통영까지? 일선 교사들 "이해 불가"
  2. 대전 내 학교도서관 사서 배치된 학교는 10곳 중 3곳뿐 "관리 인력 증원 필요"
  3. 고령층 취·창업자 증가세… 정년연장 논의 탄력받나
  4. [사설] 심우정 검찰총장, '국감장 발언' 의미
  5. 돌봄윤리와 장애인 돌봄정책-현실과 고민들-
  1. [사설] 수돗물 안정적 공급, 취수원 다변화도 뒤따라야
  2. 대동천 오염, 지천 중 가장 심각…집단폐사 불렀나?
  3. 대전교원단체, 학생 분리조치 수업방해학생지도법 통과 촉구
  4. [부여 무장간첩사건 29주기] 나성주·장진희 '2024 경찰영웅'… 고 김학구 경감은 기록 남겨
  5. 산흥초등학교, 굿네이버스 대전지부에 알뜰시장 수익금 후원

헤드라인 뉴스


산업용 전기료 내일부터 9.7% 인상… 지역 중기 `발등에 불`

산업용 전기료 내일부터 9.7% 인상… 지역 중기 '발등에 불'

산업용 전기요금이 24일부터 평균 9.7% 인상된다. 대기업이 주로 쓰는 전기료가 10.2%, 중소기업은 5.2% 오르는 것인데, 경기침체로 매출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최남호 산업부 2차관과 김동철 한전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기요금 인상 방안을 발표했다. 인상 방안을 보면 대용량 고객 대상인 산업용(을) 전기요금은 1kWh(킬로와트시)당 165.8원에서 182.7원으로 10.2%, 중소기업이 주로 쓰는 산..

특별교부세 확보 잇따라 … 대전 교육계 현안 탄력
특별교부세 확보 잇따라 … 대전 교육계 현안 탄력

교육환경 개선과 시설 노후화 해소 등 해묵은 대전 교육계의 각종 현안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교육부 하반기 특별교부세를 잇따라 확보하면서 나오는 기대감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의원(대전대덕)은 이번에 23억 3500만 원을 따냈다. 세부적으로는 이번 교육부 특교세는 △동도초 천장교체(석면철거) 8800만원 △중원초 체육관 개보수 10억 5500만원 △신탄진고 체육관 전면 보수 11억 9200만원 등이다. 박정현 의원은 "교육부 특교세가 확보됨에 따라 대덕구 내의 교육여건 개선이 이루어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세종시 중학생 `타 지역 고교 유출` 해마다 증가세
세종시 중학생 '타 지역 고교 유출' 해마다 증가세

세종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타 지역 고교 유출이 상승 곡선을 그린 것으로 나타났다. 30·40 젊은층 부부의 거주지 선택 1순위가 자녀 교육에 있다는 연구 결과를 감안할 때, 세종시교육청의 정책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유인호(더불어민주당·보람동) 세종시의원은 10월 23일 오전 보람동 시의회청사에서 열린 제9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은 현주소를 짚으며 문제점 개선을 요구했다. 유 의원이 이날 공표한 자료를 보면, 졸업 후 타 지역 고교에 입학하는 중3 학생 수는 2020년 67명, 2021년 79..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 서리 내린다는 상강(霜降) 추위…내일 아침 올가을 ‘최저’ 서리 내린다는 상강(霜降) 추위…내일 아침 올가을 ‘최저’

  • 철거예정 건물을 활용한 실전 위주 훈련 철거예정 건물을 활용한 실전 위주 훈련

  • ‘꼭 일하고 싶습니다’ ‘꼭 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