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60년 장맛 연구 ‘웰빙 전도사’

[기업]60년 장맛 연구 ‘웰빙 전도사’

[향토기업을 키우자]본보연중캠페인 9.진미식품

  • 승인 2007-04-02 00:00
  • 신문게재 2007-04-03 11면
  • 글=박기성.사진=박갑순 기자글=박기성.사진=박갑순 기자
고추장.된장 등 30여종 장류 생산
지난해 320억 매출 흑자경영 이뤄
국내산 고급브랜드 ‘장맛뜰’ 내놔
영양간식 웰콩 ‘나또볼’ 인기상승


대전 충남을 중심으로 한 향토기업 가운데 창업한 지 60년 이상 된 기업은 10여 곳 안팎에 불과하다.

된장, 고추장 등 각종 장류를 생산하는(주)진미식품(www.charmgrow.co.kr)이 바로 그리 많지 않은, 창업 60년 된 우리지역 토박이 향토기업이다.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수입산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진미식품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 안간힘이다.

‘장맛뜰`은 진미식품이 지난해부터 차별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는 국내산 고급 브랜드이다.


송인섭 대표는 “장맛뜰은 순수한 국내산 원료만 사용한 웰빙 장류”라며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 다소 비싼데도 불구하고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대기업들이 판매하는 장류 제품의 상당수가 원가 절감을 위해 수입산 원료를 사용한다는 것. 그러나 진미식품은 소비자의 기호를 중시, 수입산 원료의 사용을 줄이고 질적인 향상을 통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잡으려 애쓰고 있다.

진미식품이 생산·판매중인 제품은 참그루 고추장·된장·쌈장을 비롯해 간장, 식초, 감식초, 김 등 30여종의 다양한 웰빙 장류로, 토속적이고 건강한 식생활문화를 선도해가고 있다.

진미식품의 인기 제품 가운데 국산 우리밀과 청국장으로 만든 한국형 웰빙 영양간식인 웰콩 ‘나또볼`도 소비자들의 애용간식 가운데 하나다.

웰콩 ‘나또볼`은 국산 검은콩, 우리밀, 찰옥수수전분, 올리고당 등 신토불이 국내산 원료를 이용해 최적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됐다는 지적이다. 검은콩 청국장을 건조시켜 환으로 만든 제품이라 단백질 함량이 많은 100% 웰빙 영양 간식인 것.

송인섭 대표는 “웰콩 나또볼은 진미식품의 60년 된 발효기술과 웰빙 과자가 접목된 퓨전제품”이라며 “이 같은 특화된 웰빙 제품도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진미식품의 지난해 총매출은 320억 원 규모. 지난 10년간의 힘겨운 경영에서 벗어나 비로소 지난해 흑자경영을 이룩했다.

진미식품의 올 한해 매출 목표는 360억 원이며 향후 5년 연속 흑자를 기록해 회사를 안정권으로 몰아가겠다는 것이 140여 임직원들과 전국 100여 곳의 대리점주들의 각오다.

3대째 이어오며 얼마 전 취임한 송상문 공동대표는 “지역에서 60년 된 기업은 그리 흔하지 않다”며 “60년 된 기업의 힘이 바로 진미식품의 장점이며 신뢰의 원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적인 기업인 `3M`이나 ‘애플`처럼 뭔가 다른, 결코 평범하지 않은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강조하는 ‘평범하지 않다`는 단어의 의미는 창의적이며 남다른 제품을 의미한다.
이 같은 제품 생산을 위해 진미식품은 인적 자원을 중시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인적 자원 확충을 위해 인적자원 전문 관리팀도 별도로 두고 있다.

송상문 공동대표는 “인재 중심의 창조경영을 도모하는 진미식품은 고객들이 믿고 찾는 전통 장류 생산에 모든 힘을 기울여 건강한 식문화를 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제품문의 (042)543-5500


■회사 연혁
-1948. 10 대전시중구선화동 35-6 대창장유사 설립
-1958. 6 육군 군납업체로 지정
-1963. 8 공군 “”
-1985. 9 합자회사 진미식품으로 상호변경
-1985. 9 대전시유성구용계동으로 공장이전
-1986. 7 서울사무소 신설
-1987. 5 유망중소기업 지정(중소기업은행)
-1988. 4 (주)진미산업과 흡수합병 (주)진미식품으로 상호변경
-1994. 11 병역특례 지정업체 선정
-1999. 3 품질시스템 인증서(ISO 9001) 획득
-2000. 3 대한상공회의소 주관 ‘철탑산업훈장` 수상
-2001. 9 한국표준협회 주관 ‘KS TOP상` 부문상(브랜드파워) 수상
-2002. 1 참그루 인터넷 쇼핑몰 오픈
-2004. 11 대전광역시 주관 ‘추천상품`선정 It`s Daejeon 로고사용
-2005. 10 참그루연구소 신설
-2006. 5 장맛뜰 브랜드 출시
중소기업청 주관 벤처기업 인증
-2006. 7 중소기업 주관 이노비즈(INNO-BIZ)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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