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장봉도~모도 연도교’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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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진군 ‘장봉도~모도 연도교’ 기재부 예타조사 대상 선정

총연장 1.8km 2차선 교량, 총 사업비 1085억 투입
북도면 숙원사업 장봉~모도 연도교 건설 첫걸음

  • 승인 2025-04-30 15:09
  • 주관철 기자주관철 기자
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인천시 옹진군은 30일, 북도면 장봉도~모도 연도교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신도, 시도, 모도, 장봉도의 4개섬으로 구성된 북도면은 현재 서해남북평화도로 1단계 사업으로 영종도와 신도를 연결하는 (가칭)신도대교가 건설됨에 따라(2026년 1월 개통이 예정) 기존 연도교로 연결되어 있는 신도, 시도, 모도가 함께 연륙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약 1천여명의 주민이 거주하며 북도면에서 가장 큰 섬인 장봉도는 연도교가 건설되어 있지 않아 영종도와 신도를 연결하는 신도대교가 개통되어도 주민 및 관광객들의 많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옹진군에서는 2011년 7월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에 장봉도~모도 간 연도교 건설을 포함시킨 이후 연도교 건설을 적극 추진하여 2017년 10월 장봉도~모도 간 연도교 건설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으나 아쉽게도 선정되지 못한 바 있다.



옹진군에서는 이후에도 인천광역시와 함께 중앙부처에 장봉도-모도 연도교의 건설 필요성을 적극 설득하고 사업 타당성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안을 도출(B/C=1.01)하여 마침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장봉도~모도 연도교는 옹진군 북도면의 장봉도와 모도를 연결하는 총연장 1.8km의 2차선 교량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총 사업비는 1085억원으로 예상된다.

장봉도~모도 연도교가 건설될 경우 북도면 4개의 섬이 모두 연륙되고 동일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며 관광산업 발전과 각종 지역특산물의 생산 증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북도면사무소와 장봉출장소로 이원화된 북도면 행정의 통합으로 30년간 약 520억원의 행정비용 또한 절감되는 등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문경복 군수는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으로 전 북도면민의 숙원사업이었던 장봉도~모도 연도교 건설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며 "아직 연도교 건설이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인천시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장봉도~모도 연도교가 반드시 건설될 수 있도록 앞으로 남은 과정들을 철저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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