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령시청 |
이번 사업은 목재펠릿 보일러와 난로의 적기 보급을 위해 기존 사업 연도 초기에 진행되던 신청 공고 시기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2026년도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보령시 산림과 또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지원 대상은 산림청에 등록된 제품을 사용하는 일반 주택(임업·농업용, 상업용, 주민편의시설용)과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단체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이다.
주택용의 경우, 산림청 등록 제품 보급 단가를 기준으로 국비 30%, 지방비 40%, 자부담 30%로 지원이 구성된다.
사회복지시설용은 국비 50%, 지방비 50%로 전액 지원되며, 난로는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되며, 목재펠릿 포대 운반용 리프트는 최대 35만원까지 지원된다.
지원 대상은 자부담 능력이 있는 세대나 시설이며, 국고보조금으로 목재펠릿 연소기를 설치한 지 5년이 지난 세대나 시설도 재신청이 가능하며, 단, 법인기업과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시에는 신청서와 함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축물대장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본인 소유 건물이 아닌 경우 임대차계약서나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하며, 최종 지원 대상자는 2026년 1월 1일부터 31일 사이에 선정될 예정이며, 선정된 대상자는 2026년 1월부터 12월까지 제품을 설치할 수 있다.
최태식 산림과장은 "목재펠릿 보일러와 난로의 보급을 꾸준히 확대하여 친환경 재생에너지인 목재펠릿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탄소 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보령시 산림과 산림정책팀(041-930-4061)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보령=김재수 기자 kjs03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