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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대전의 한 직영 대리점 모습. 노년층이 온라인 예약 대행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임효인 기자 |
28일 오후 3시께 대전의 한 SKT 직영 대리점. 오가는 고객이 많아 출입문을 아예 열어 놓을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입구에 서 있는 직원이 번호표를 나눠주자 고객들은 유심 교체를 언제 할 수 있는지 물었다. 기자도 번호표 하나를 받으며 질문하자 직원은 "젊은 분들은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된다"며 "여기 계신 대다수 분들은 온라인으로 예약하기 어려운 분들이라 대신 예약해 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 대기석에 앉아 기다리는 상당수는 노년층이었다. 고객 정보가 유출돼 유심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변의 말을 듣고 대리점을 방문했는데, 대리점에 있는 유심은 이미 동이 나버렸다. 예약 후 방문하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지 않은 노년층에겐 예약이 쉽지 않다. 아쉬운 대로 대신 예약을 해 준다는 말에 차례를 기다렸다.
SKT 고객 정보 해킹으로 무상 유심 교체가 시작된 첫날 유심 물량 부족으로 대전 곳곳에서 긴 대기 행렬이 이어졌다. 온라인 예약이 익숙지 않은 노년층을 비롯해 예약 서비스가 제대로 연동되지 않은 일부 대리점까지 곳곳에서 혼선이 생겼다.
이날 오전부터 지역 대리점 곳곳에서 유심 교체를 위한 긴 줄이 목격됐다. 중구의 한 대리점엔 문밖으로 50명 넘는 대전시민이자 SKT 고객이 줄을 서며 대리점 입장을 기다렸다.
서구의 또 다른 대리점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상가를 둘러쌀 정도로 대기가 이어졌지만 유심이 이내 소진되자 "오후에 다시 오라"라는 말을 듣고 돌아가야 했다. 이들은 오후 2시께부터 다시 대리점 앞에 줄을 서 기다리며 서로 정보를 주고받았다.
30대 주모(여) 씨는 고객정보가 유출됐다는 소식을 접하고 유심보호 서비스 가입을 비롯해 비대면 대출과 여신거래까지 차단했지만 마음이 놓이지 않아 오전에 이어 오후에 다시 줄을 섰다. 주 씨는 "온라인 예약도 했는데 이 대리점에선 예약이 소용없다고 해서 다시 왔다"며 "왜 제 일을 포기하면서까지 와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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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오후 대전의 한 SKT 대리점에 붙어 있는 안내문. SKT 본사가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해당 대리점에 붙어 있는 안내문엔 "예약제도 자체가 없다"고 적혀 있다. 임효인 기자 |
또 다른 대리점은 유심 무상 교체 이전 안내 사항을 버젓이 붙여 놓고 있었다. 해당 안내엔 '유심이 품절돼 금요일부터 변경 가능하다'는 내용이 적혀 있지만 이는 26일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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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기준으로 작성된 안내문이 28일 오후 한 대리점에 붙어 있다. |
유심 부족 상황에 대해선 "5월 내 600만 장을 조달할 계획이다. 공급사와 협의해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며 "당장은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통해 보호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SKT는 당장 유심 부족으로 유심보호 서비스 가입을 권장하고 있다. 서비스 가입 땐 피해 발생 시 전액 책임을 약속했다. 다만 유심보호 서비스 역시 신청 인원이 몰리면서 예상 대기시간이 일시적으로 171시간을 넘어서는 등 혼란이 있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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