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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장은 가정의 달을 맞아 최근 5년간 연령대별 5월 매출을 분석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정관장 제공 |
정관장이 최근 5년간 연령대별 매출(5월 기준)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5060세대 매출 비중이 64%로 해마다 늘면서 5년 전보다 15% 증가했다.
당초 가정의 달은 어버이날, 스승의 날, 부부의 날이 있어 젊은 세대의 매출 비중이 높았었지만, 최근에는 수요층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20년에는 2040세대와 5060 세대의 매출 비중이 비슷했지만, 지난해에는 5060세대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5060 세대는 '에브리타임', '천녹', '다보록', '홍이장군' 등 다양한 연령대의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정관장은 5060 세대가 부모와 자녀의 역할을 모두 수행한 결과로 풀이했다.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초혼연령은 늦어지면서, 5060세대가 부모와 자녀를 동시에 부양하는 기간이 늘었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4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2023년 기준 83.5세로 코로나19 시절을 제외하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또 MZ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세대는 초혼 연령이 늦어지며넛 나이를 먹어도 '자녀'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부모와 함께 거주하는 성인 자녀는 지난 10년간 2배가 늘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가정의 달 선물을 주고 받는 세대가 확장됨에 따라 건기식 수요도 변화하고 있다"며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는 마음이 언제나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흥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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