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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문산에서 바라본 대전시 전경 |
대전시는 최근 6월 치러질 제21대 대선을 앞두고 대한민국 미래 도약을 선도하기 위해 4대 분야 42개 발전 과제를 발굴했는데 이중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및 지하화, 도심철도구간 입체화 통합개발(대전조차장, 대전역) 등 도심 입체화 사업이 12개 핵심 사업에 들어가 각 후보에게 적극 전달된다.
호남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이장우 대전시장의 민선8기 대표 공약 사업 중 하나다. 호남고속도로는 1970년 회덕 JC~전주 IC 구간을 시작으로 충청~호남을 연결하는 대동맥 노선으로 확장됐고 1986년에는 회덕 JC~서광주 IC 구간이 왕복 4차로로 확장된 모습으로 지금까지 유지돼왔다. 문제는 호남고속도로가 경부선만큼이나 많은 교통량을 감당하고 있지만, 유성IC 주변 병목현상의 만성 교통체증, 도안·학하·노은 등 서남부 개발에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다. 대전시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나노반도체국가산업단지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고속도로 지하화를 추진하기 위해선 10년마다 세우는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5년마다 수립하는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포함돼야 한다. 시는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적인 건의를 하면서 제3차 고속도로건설계획(2026-2030) 반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가 CTX와 함께 공약한 '대전 도심 철도 지하화'도 대표적인 도심 입체화 사업이다. 당초 시는 기존 경부선 18.5㎞와 호남선 14.5㎞, 대전선 3.5㎞ 등 총 36.5㎞를 지하화할 방침이었지만, 막대한 사업비로 인해 국토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지하화 계획은 제외한 채 조차장·대전역 상부 개발 계획만 담아 2월에 선정됐다. 지난 1978년 개설된 대전조차장은 대덕구 대화동과 중리동을 동서로 단절시키면서 도시 발전의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대전조차장 철도 입체화 사업은 대덕구 읍내동 426일원 약 48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존 철도 선로를 덮는 형태로 상부에 인공데크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형성된 부지에 업무·상업·문화 공간 등 다양한 용도의 시설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총사업비가 1조4295억원에 달하는 만큼 재원 확보와 사업성 확보 방안이 중요 과제다.
기가 발굴한 핵심 사업에는 포함되지 못했지만, ' 대전 대전선(대전역∼서대전역)' 활용도 지역사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대전선은 경부선에 위치한 대전역과 호남선에 위치한 서대전역 5.7㎞를 연결하는 철도로 대전 원도심인 동구, 중구 등을 관통한다. 대전선은 2016년 이후 사실상 기능이 중단돼 지역에서 폐선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소음 등으로 도시환경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이유다. 하지만, 경부선과 호남선을 연결하는 유일한 노선이라는 이유로 이 같은 폐선 주장에 관리주체인 철도시설공단 등 정부는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에 입체화 요구까지 나온다.
지역 정가 한 인사는 "도심 내 철도와 도로로 인해 생활권이 단절돼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입체화 등 계획은 많지만, 많은 비용이 필요한 만큼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도 도시 성장에 큰 동력이 될 수 있는 만큼 지역사회에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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