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문화도시 AI, 미디어 리빙랩 프로젝트 포스터.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
리빙랩(Living Lab)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실험하는 '열린 혁신 플랫폼'을 의미한다.
'AI·미디어 리빙랩 프로젝트'는 기존 진행해 왔던 '리빙랩 프로젝트'와 달리 최신 사업 및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인공지능과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총 10건 내외의 프로젝트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과 기업, 단체, 개인은 프로젝트 운영비를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원금 이외에 관련 기술 분야 전문가의 컨설팅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천안시민을 비롯해 천안에 소재한 기관·기업·단체·동아리 그리고 지역 대학(원) 재·휴학생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연내 실증 단계까지 진행될 예정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제 구현되는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김곡미 진흥원장은 "이번 'AI·미디어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회 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천안을 포함한 충남 지역이 더욱 활기찬 문화생태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AI·미디어 리빙랩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진흥원 홈페이지 공고안내 및 천안문화도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포=오현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