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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도심융합특구 위치 및 개요.(사진=대전시 제공) |
경기 침체와 협의 지연 등으로 지지부진했던 대전역세권 개발의 핵심인 '복합2구역 개발사업'도 최근 활로를 찾은 만큼, 관련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이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2일 국토연구원에서 '도심융합특구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체계적인 발전전략 마련에 나섰다. 연구는 내년 9월까지 약 1억 60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종합발전계획에는 기회발전특구와 연계한 범부처 지원방안, 선도기업 유치전략, 산업 네트워크 연결 방안 등이 담긴다.
도심융합특구는 지방 대도시의 도심에 산업·주거·문화가 복합된 공간을 조성하고, 각 부처의 기업지원 사업을 집중시켜 기업 투자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꾀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대전을 비롯한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도심에 도심융합특구를 최초 지정하고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올해 2월에는 지방시대위원회와 국토부, 산업부 등 7개 부처가 공동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각종 특구 조성사업을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대전 도심융합특구는 동구의 KTX 대전역세권과 옛 충남도청을 포함한 중구 선화동 일원으로, 두 지역을 잇는 중앙로까지 134만㎡(약 40만 평) 규모다. 대전시는 옛 충남도청과 중앙로 일원을 청년들의 창업·문화 거점으로 조성하고, 국공유지를 활용해 기관과 기업 유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의 핵심 프로젝트는 '복합2구역 개발사업'이다. 복합2구역은 대전역 동광장 일원 약 2만 8369㎡ 부지에 주거, 판매, 문화, 집회시설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도시공간으로 조성된다. 이 사업은 2024년 3월 사업시행계획 인가 고시를 통해 본궤도에 올랐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와 건설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사업이 지연되며 우려를 키웠다.
특히 시행사와 용적률 변경에 대한 논의가 길어지면서 착공 시점도 불투명했지만, 최근 민관합동 건설투자사업 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며 활로가 뚫렸다. 시는 주거비율 상향, 시설 면적 조정, 공공 기여 방안 재구성 등을 반영한 사업계획 조정(안)을 토대로 구체적인 사업계획 변경안을 수립하고 있으며, 올해 2분기까지 재정비촉진계획 결정(변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본격적인 착공은 늦어도 올해 안에 한다는 방침이다.
김지연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연말 수립을 목표로 추진 중인 도심융합특구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향후 10년간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제시할 것"이라며 "앞으로 이 공간이 경쟁력 있는 지방시대를 열기 위한 성장거점이 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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