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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업계에 따르면 14일부터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포장 주문 서비스에도 중개 수수료 6.8%(부가세 별도)를 부과하자 지역에서도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일부 업주들은 포장 주문 서비스를 해지했다. 대전 서구에서 돈가스집을 운영하는 A 씨는 "손님들이 직접 와서 포장된 음식을 받아 가는 건데, 배달앱 플랫폼으로 주문했다고 수수료를 받아가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가뜩이나 불경기에 어려운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수수료를 챙겨 먹겠다는 심보가 고약해 16일부터 포장주문은 해지해놨는데, 전화 주문 후 와서 찾아가는 손님들이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혼자 홀 서빙과 음식 준비 등을 모두 담당하는 나홀로 사장님의 경우엔 상황이 녹록치 않다고 호소한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 등 여러 배달 플랫폼이 있지만 배달의민족으로 주문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해지하면 매출이 줄어들까 전전긍긍이다. 또 전화 주문은 홀로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음식을 만들고 포장하고, 서빙까지 해야 하는데, 인력 부족으로 어려울 수 있다고 토로한다. 중구에서 김밥집을 운영하는 B 씨는 "인건비를 충당하기 어려워 주말의 경우 자녀들이 와서 가게를 도와주고 있지만 평일에 손님이 몰려들면 전화로 일일이 주문받기가 어려워 해지하지도 못하고 있다"며 "주변에 같은 분식점을 하는 가게들이 많은데 그곳들은 해지하지 않고 있는걸 보니 이 또한 매출이 줄어들까 어렵다"고 호소했다.
노쇼에 대한 우려 탓에 해지하지 못하는 이들도 있다. 전화 대량 주문의 경우 자영업자 입장에선 환영할만한 하지만 음식을 준비해두고 소비자가 오지 않으면 피해는 고스란히 업주가 부담해야 한다. 다만, 배달 플랫폼에서 배달 주문을 할 경우 우선 결재가 이뤄지기 때문에 이 같은 우려를 줄일 수 있다. 올해 초 10여만 원의 노쇼를 경험한 C 씨는 "포장 주문의 경우 대부분 미리 카드로 결제한 뒤 찾으러 오는 경우가 많은데 혹여라도 오지 않는 경우 미리 결제를 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피해는 입지 않게 된다"면서도 "몇 번 노쇼를 경험하다 보니 해지하기도 그렇고 안 하기도 그렇고 참 답답하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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