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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휘 의장 |
볼파크의 지역경제 파급력은 아직 미미한 편이다. 인접한 부사홈런시장이나 문창시장의 방문객은 크게 늘지 않았다. 오히려 늘어난 관중으로 인한 소음과 불법 주·정차로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증가했다. 볼파크가 원도심에 유동인구 유입을 늘리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들의 발길을 붙잡아 인근 지역상권과 관광자원으로 연계시키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인 상황이다. 볼파크를 활용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대전은 노잼도시에서 꿀잼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도시브랜드 평판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5개월 연속 1위, 200만 명이 찾은 대전 0시 축제, 빵지순례 열풍을 만든 대전빵축제, 선풍적 인기몰이 중인 대전엑스포 마스코트 꿈돌이와 꿈씨 패밀리, 홈경기 매진 행진과 구단 유튜브 구독자수 1위를 기록한 한화이글스 등 대전은 가고 싶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볼파크는 잠재력이 큰 입지를 자랑한다. 0시 축제를 비롯해 보문산, 테미공원, 아쿠아리움, 오월드, 성심당 등 볼파크 인근에 다채로운 관광자원들이 포진하고 있어 당일치기 여행으로는 아쉬움이 많다. 이에 대해 대전시의회는 지난 제285회 임시회에서 원도심 관광자원 간 연계성과 접근성이 부족한 원인으로 비효율적 교통체계를 지적했다. 볼파크 경기시간은 보통 평일 18~21시, 주말 14~17시다. 경기 전·후 차량 없이 대중교통만으로 대전을 즐기기에는 문전연결성이 불편해 심리적 거리감도 크다.
한 관람예매플랫폼 조사에 따르면 프로야구 관람 예매자 중 2030세대와 여성이 각각 60%를 넘는다. 이들의 왕성한 문화소비력을 충족시키려면 인기 명소들을 잇는 교통체계 확충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홈경기 때 승차요금 할인, 운행시간 연장, 특정구간 증설, 대전시티투어 활용 등 탄력적인 대중교통 편의 확대와 이동편의성을 높이는 대중교통체계 개선으로 방문객 체류시간을 늘려야 한다. 이를 통해 대전의 매력을 알린다면 다시 찾아오는 선순환구조를 만들고 불법 주·정차를 줄여 주거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한화이글스의 지역상생 부족도 아쉽다. 단적인 예로 대전시민 혈세로 지은 볼파크인데 명칭에서 지역명을 빼 지탄을 받았다. 볼파크에 한화생명 서울 사옥인 63빌딩 조형물의 불법 설치를 강행하다 철거명령도 받았다. 볼파크를 이용한 광고·관람·임대 수익을 독점함에도 지역과의 상생에는 인색하기만 하다. 프로야구는 지역 연대와 팬의 사랑을 먹고 성장한다. 주변 재래시장,골목상권을 애용하고 이와 연계한 팬미팅·사인회 등을 여는 등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된다면 구단을 원하는 소리도 더욱 커질 것이다. 저조한 성적에도 구장을 가득 채우는 보살팬에 대한 보답도 돋보일 것이다.
최근 원도심에 마련한 성심당 빵보관소는 지역과 상생하려는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구매 고객의 짐을 덜어줘 주변의 맛집과 명소도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 야구응원 열기가 경기 후에도 지역 곳곳에 퍼지도록 하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주변 상권과 협업해 야구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대전시 홍보대사 브이로그로 볼파크 연계 즐길거리를 소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봄바람과 함께 야구 시즌이 시작됐다. 강풍, 우박에도 매진될 정도로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볼파크는 이 열기를 끌어모을 대전의 새 용광로다. 이곳에 대전의 매력을 한가득 담아 민생경제와 지역상생에 훈풍을 불어넣을 홈런을 날려보자.
/조원휘 대전시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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