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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시, 지속가능한 교통안전정책 실행<제공=밀양시> |
고령운전자 관리부터 인프라 확충, 민관 합동 캠페인까지 다양한 대응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시는 만 70세 이상 고령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지역사랑상품권 2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400명이 참여했으며, 올해 목표는 350명이다.
2020년부터 시행 중인 이 정책은 고령 운전자의 사고율을 낮추고 지역 소비 촉진 효과도 겸하고 있다.
고령 운전 차량에 부착할 수 있는 '어르신운전중' 표지도 무료로 배부한다.
이는 다른 운전자에게 주의를 유도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경찰서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시설도 단계적으로 확충되고 있다.
삼문동에는 바닥형 보행신호등과 음성 안내 장치가 설치됐고, 올해 안에 추가 확대가 예정돼 있다.
무인단속 장비도 금천리와 가곡동에 설치된다.
야간 시인성이 높은 발광형 교통표지판 역시 올해 11개소에 설치할 계획이다.
하지만 교통정책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비판도 나온다.
고령운전자 면허 반납 이후 대중교통 대체 수단이 부족한 농촌 지역에서는 제도 실효성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단속 장비나 표지판 확대가 실제 사고 감소로 얼마나 이어지는지에 대한 검토도 미흡하다는 의견이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도 민간단체와 함께 진행 중이다.
'아이먼저' 어린이 보호 캠페인과 PM(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 계도 활동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일회성 홍보에 그치지 않도록 교육과 제도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시는 이 외에도 교통섬 정비, 버스 승강장 개선, 공영차고지 조성 등 도로 기반시설 확충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시민 체감형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안병구 밀양시장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캠페인과 인프라 정비로 안전한 교통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책은 추진되고 있지만, 실제 체감 개선을 위해서는 지역 실정에 맞는 보완책 마련과 성과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속되고 있다.
밀양=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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