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6일, 남양주시는 이번 조사에 대해 "상수도 서비스 전반에 대한 시민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며 "민원처리 응대, 수돗물 수질 및 음용 만족도, 상수도 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상수도운영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향후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사 결과, 민원처리 응대에 대해 69.6%가 '만족한다'고 응답해 현장 대응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수질과 음용 만족도에 대해서도 과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전반적인 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 역시 대체로 우수했다.
다만, 수돗물을 직접 음용하는 시민의 비율은 낮았는데 그 사유는 소독약 냄새, 녹물 등 수도관 노후 우려, 수질 정보 부족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반영해 수돗물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다양한 대응책을 추진키로 했다. 먼저 수돗물의 수질과 음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후 옥내급수관 공사비 지원 사업'의 홍보를 강화하고 관내 노후화된 상수도관의 교체공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 정수장과 지역별 수질현황을 홈페이지 및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시민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해 수돗물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주광덕 시장은 "수돗물은 시민의 일상과 직결된 가장 기본적인 공공서비스"라며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통해 시민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김호영 기자 galimto2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