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운석 테마마을'로 로컬브랜딩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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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천군, '운석 테마마을'로 로컬브랜딩 본격화

별내린마을 조성, 콘텐츠 실효성과 주민 참여가 관건

  • 승인 2025-04-16 17:14
  • 김정식 기자김정식 기자
합천군, 2025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합천군, 2025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제공=합천군>
경남 합천군이 행정안전부 '2025년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사업'(기획디자인형)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는 총 6억 원 예산이 투입되며, 우리나라 유일의 운석 충돌구를 활용한 테마마을 조성이 핵심이다.



군은 초계면과 적중면 일대를 '별내린마을'로 브랜딩하고, ▲별광장 조성 ▲운석 앵커매장 및 쉼터 설치 등 공간 재구성과 ▲통합 브랜드 개발 ▲3Go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콘텐츠 개발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서면심사, 현지실사, 발표심사를 거쳐 전국 경쟁을 통해 선정됐다.



합천군은 운석이라는 희귀한 자연 자산을 로컬 정체성의 핵심으로 삼아 차별화된 지역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윤철 군수는 "운석충돌구라는 고유 자산을 활용해 합천만의 로컬 브랜드를 구축하겠다"며 "2026년 특화인프라형 공모에도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올해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하고, 향후 최대 10억 원이 지원되는 후속 공모에도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테마마을의 기반 조성과 콘텐츠 내실화가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좌우할 전망이다.

다만, 테마마을 조성이 단발성 시설 위주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운석 스토리와 연계된 교육·관광·상품화 전략과 지역주민의 실질적 참여 구조 확보가 관건으로 남는다.
합천=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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