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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대전 서구 월평동 은뜰삼거리 회전교차로 일대에서 발견된 싱크홀 모습 (사진=대전소방본부 제공) |
16일 중도일보가 대전시로부터 받은 '2020~2024년 싱크홀 및 도로 침하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대전 지역 땅꺼짐 발생 건수는 50건이다. 연도별로는 2020년 20건, 2021년, 8건, 2022년 9건, 2023년 9건, 2024년 4건이다.
지역별로 살펴본 결과, 서구에서 26건, 중구 16건, 유성구 4건, 동구 3건, 대덕구 1건으로 나타났다. 얼어붙은 땅이 녹기 시작하는 해빙기 3~5월(26건), 장마철인 6~8월(19건)에 많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 발견된 땅꺼짐 4건 모두 중구(대흥동, 대사동, 사정동)에서 나타났고, 3월에서 5월 사이에 발생한 것이었다.
발생 원인 대다수가 지하 매설물인 노후 하수관로 손상, 우수박스와 하수관접합부 마감 불량 등(45건)으로 토사가 유실돼 발생한 것이지만,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원인도 있었다. 굴착기를 통해 터파기 작업을 한 후 되메우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땅속 공동(空洞) 현상으로 발생한 이유가 4건에 달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굴착 행위, 다짐(되메우기), 지하 개발 과정에서 부실하게 이뤄진 공사 작업이 대형 땅꺼짐 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하수관 파손에 의한 경우는 보통 하수관이 지하 2m 내외 깊이에 매설돼 있고 직경도 제한돼 있어 소형에 그치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공사로 인한 것은 굴착 행위의 규모가 크고, 땅속을 파는 깊이가 깊을수록 많은 양의 흙이 반출돼 지반이나 지하수 흐름에도 영향을 줘 피해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최근 서울 강동구와 부산 사상구 등 거대 싱크홀이 발생한 지역은 공통적으로 주변에 공사 현장이 있었다.
그간 대전에서는 인명피해를 유발할 정도의 대형 땅꺼짐이 발생하진 않았다. 다만 최근 들어 도심지 공사, 도시철도 확대 등 개발이 늘고, 매설물 노후화 등 위험 요인이 많아진 만큼 전문가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공사 단건 별로는 지하안전영향평가를 한다고 해도 같은 지역 내에서 공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는 경우에 대한 지하 영향 분석은 없어 위험성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땅속 상황을 진단하는 GPR(지표투과레이더) 탐사는 물론 공사 현장에서의 계측의 중요성, 철저한 관리 감독, 지역의 지하 환경 정보 수집·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류동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자원탐사개발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땅꺼짐을 이유로 도시개발 과정에서 모든 개발 행위를 중단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다만 공사 과정에서 계측을 통해 땅의 움직임이나, 지하수 유량을 파악할 수 있는데 이 조치가 제대로 이뤄져 시공에 잘 반영됐는지, 계측기 불량은 없는지 등 시공사의 감리와 발주처가 철저히 관리 감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가 지반정보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 것처럼 지자체도 시추조사를 통한 땅속 정보들을 내버려 두지 말고 정리해 지반이 약한 지역에서의 개발을 주의할 수 있도록 지도형식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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