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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만석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센터장 |
AI는 현대 사회에서 급속히 발전하며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동시에 인간에게 깊은 두려움과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주로 AI의 통제 불가능성, 윤리적 문제, 그리고 일자리 상실에 대한 걱정에서 비롯된다. 2018년 Facebook에서 AI 채팅봇들이 독자적인 언어로 대화를 시작한 사건은 AI의 자율성과 예측 불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2019년 미국에서는 AI 기반 채용 시스템이 여성 지원자를 차별한 사례가 발생하며 AI 데이터의 편향성과 윤리적 문제를 드러냈다. 경제적으로도 AI는 일자리 대체에 대한 큰 우려를 낳고 있다. 맥킨지 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약 4억 개의 일자리가 AI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AI에 대한 두려움은 주로 AI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AI의 잠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두려움을 줄이기 위해 AI 리터러시 교육이 필수적이다. AI 리터러시는 개인이 AI의 기본 원리와 작동 방식, 한계를 이해하고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며 이를 책임감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AI의 원리를 이해하면 그 결정 과정을 예측하고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AI 리터러시 교육은 AI 기술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는 방송법 제90조 2항에 따라 시청자 권익 보호를 위한 AI 리터러시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유아에서 시니어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초중고 학생을 위한 'AI를 이용한 콘텐츠 제작' 과정, 일반 시민을 위한 생성형 AI 활용 교육, 어린이를 위한 'AI로 뮤직비디오 만들기' 과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시민들이 AI를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딥페이크 범죄 예방 교육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AI 기술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데 힘쓰고 있다.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온'에서 누구나 시청가능)
이렇듯 AI 리터러시 교육은 책임감 있는 AI 활용을 강조하며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사회적 영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24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AI가 교육 시스템에 미칠 혁신적 잠재력을 강조했다. 이 포럼에서는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과 디지털 기술 향상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사례가 발표되었다. 포럼은 특히 AI 리터러시가 개인화된 학습을 지원하고 교육의 형평성을 증대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며, AI 기술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사회적 변화를 이끄는 힘임을 입증했다.
결론적으로, AI는 우리 사회에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제공한다. 변화에 적응하고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AI 리터러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AI와 공존하며 기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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