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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DB |
충청권에서 가장 큰 피해지역은 충남이다. 충남에 수출기업 3000여 개가 밀집해 대전과 세종을 합친 기업의 2배에 달하는 데다, 수출실적도 지난해 기준 충남이 962억 달러로, 대전 46억 달러, 세종 15억 달러와 비교해 압도적인 규모다.
충남이 지역 수출을 견인하는 이유는 대기업 공장들이 서북부권에 밀집해 있어서다. 충남에는 철강기업으로 현대제철 당진공장이 있으며, 글로벌 완성차 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 아산공장, 서산공장이 있다.
문제는 대기업들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점이다. 최근 당진공장 노조 파업이 일단락된 현대제철은 비상경영을 선포한 상태로, 오는 18일까지 전사 직원에 대해 희망퇴직을 접수하고 있다.
철강업계는 지난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부와 국회에 '철강산업 지원 특별법'을 촉구하는 입법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어기구 국회의원(민주당·충남 당진)은 "최근 철강산업을 둘러싼 국제 정세는 자유주의 무역에서 국가 경제안보를 최우선으로 하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특별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에 31조원이란 대규모 투자를 약속한 현대차그룹도 고율 관세의 직접 영향권이다. 이 때문에 최근 울산공장 하이퍼캐스팅 공장의 양산 시점을 늦추는 등 국내 시설투자를 축소하는 분위기다.
배상규 충남TP 첨단금속소재부품센터장은 "철강업계에서는 관세 조치보다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를 더 큰 어려움으로 보고 있다"면서 "대기업인 현대제철도 영향을 받는 만큼, 중소 협력업체들은 더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미·중간 무역분쟁으로 사실상 교역이 불가능해지면서 조선이나 일반건설 자재 등을 수출하는 기업은 반사이익이 예상된다"면서 "철강보단 자동차 업계의 피해가 더 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충남에는 대기업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밴더사)도 2850곳에 달해 피해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도에서는 철강·알루미늄 관련 기업 1350여 개, 자동차 및 부품 관련 기업 1500개로 집계하고 있다.
도 자동차산업팀 관계자는 "도에서는 10인 이상 자동차 협력업체 631곳을 관리하고 있다. 1인 사업장까지 집계한 통계청 자료에서는 1500개로 나타났다"면서 "자동차 업계와 현장에서 경제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는 등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지역기업 수출 다변화 지원을 구상하고 있으며, 14일 긴급경영자금 등이 담긴 미 관세 종합지원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상대적 간접 영향권인 대전에서는 '원청의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관세피해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 국제통상담당관 관계자는 "시에서는 대전일자리진흥원과 대전TP를 통해 관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는 소통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최근 원청으로부터 납품단가를 낮추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피해 사실을 신고한 중소기업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는 기업 경영안정자금 100억원의 예산을 세웠으며, 앞으로 피해기업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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