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공생의 경제교실 특별 강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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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공생의 경제교실 특별 강사 참여

학생교육 수당 활용 방법 모색
"학생주도적 경제 감각과 진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모델 자리 잡도록 노력할 것"

  • 승인 2025-04-11 15:05
  • 이정진 기자이정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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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 전남교육감이 11일 신대초등학교에서 '공생의 경제교실' 경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전남도교육청 제공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이 11일 신대초등학교에서 열린 '공생의 경제 교실'에 특별 강사로 참여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당 활용을 계획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대중 교육감은 이날 특강에서 학생들에게 자신의 관심과 진로를 중심으로 계획하고 사용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수당은 단순한 소비가 아닌,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책임 있게 사용하는 훈련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수업은 학생들이 수당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경제관념을 배우고, 가정과 연계해 이뤄질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이날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를 바탕으로 '꿈실현 공생카드 기록장'(꿈공장)을 작성했다. 꿈공장에는 의사, 요리사, 과학자 등 학생들이 이루고 싶은 다양한 꿈과 함께, 그 꿈을 이루기 위해 2025년에 실천할 목표를 꼼꼼히 기록했다.



뮤지컬 관람, 스포츠 체험, 진로 직업 체험, 가족 여행 등 평소 해보고 싶었던 다양한 계획들도 쏟아졌다. 또한 수당 사용 후에는 '성장일기'를 작성해 경험과 느낀 점을 정리하고, 이를 가족과 함께 나누며 자연스럽게 경제교육이 가정으로 이어지도록 돕는다.

한 학생은 "뮤지컬을 보러 가고 싶다고만 생각했는데, 이번 활동을 하면서 왜 가고 싶은지, 그게 내 꿈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게 됐다"며 "수당을 쓰는 게 그냥 즐거움이 아니라 나를 위한 투자처럼 느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공생의 경제 교실은 학교 수업으로 끝나지 않는다. 가정에서도 자녀와 함께 수당을 활용해 ▲ 부모님과 나의 꿈 이야기 하기 ▲ 1년 수당 사용 계획 세워보기 ▲ 수당 사용 후 되돌아보기 등의 대화를 통해 경제 개념과 자기 주도성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날 수업을 지켜본 교사들은 "학생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획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용돈과는 다른 의미를 스스로 깨닫게 되는 것 같다"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심치숙 교육자치과장은 "앞으로 공생의 경제교실을 더 많은 학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전남학생교육수당이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학생주도적 경제 감각과 진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안=이정진 기자 leejj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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