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제시청 전경<제공=거제시> |
공모는 8~18일 열흘간 진행되며, 거제시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할 수 있다.
거제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행정 철학을 내세우며, 미래 비전(15자 이내)과 5가지 시정방침(단문 형식)을 공모 주제로 제시했다.
시는 미래지향성, 창의성, 목표의 적절성 등을 평가해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6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새로운 거제를 위한 여정에 시민 목소리를 담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시민 제안이 실제 정책에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대한 기준이나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다.
시정 비전이라는 중대한 방향 설정에 열흘 남짓한 공모 기간과 6건 수상작만으로 충분한 의견 수렴이 가능하냐는 지적도 있다.
또한 '누구나 참여 가능'이라는 취지와 달리 온라인 문서 다운로드 및 이메일 제출 방식은 고령층 접근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거제시는 시상 외에도 채택된 제안의 구체적 반영 방식, 선정 이후 절차에 대한 안내는 따로 밝히지 않았다.
참여만 강조된 이벤트성 행정이 아닌, 시민 제안이 실질적 정책으로 연결되는 구조 마련이 과제로 남는다.
거제=김정식 기자 hanul3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