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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업계에 따르면 팔도는 14일부로 라면과 음료 가격을 인상한다. 팔도의 제품 가격 인상은 지난 2022년 10월 이후 2년 6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소매점 기준 팔도비빔면은 1100원에서 1150원으로 4.5% 오르고 왕뚜껑은 1400원에서 1500원으로 7.1% 인상된다. 남자라면은 940원에서 1000원으로 6.4% 오른다. 또 비락식혜 캔(238ml)은 1200원에서 1300원으로 8.3% 오르고, 비락식혜 페트(1.5L)병은 4500원에서 4700원으로 4.4% 인상된다. 가격 상승 요인으로는 원부자재와 물류, 인건비 등 생산 원가 상승 등이 원인이다.
가격 인상은 올해 지속적으로 이뤄졌다. 올해 들어 3개월간 커피, 빵, 냉동만두, 과자, 아이스크림 등이 줄줄이 올랐다. 이달 초에도 라면(오뚜기), 맥주(오비맥주), 햄버거(롯데리아) 등의 가격이 인상됐다. 최근 몇 달 사이 CJ제일제당, 대상, 동원F&B, 롯데웰푸드, 오뚜기, 농심, SPC삼립, 오리온 등 식품 대기업이 줄줄이 가격을 인상했다. 가격을 올리지 않은 기업과 가격이 오르지 않은 품목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가격 인상이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커져간다. 직장인 김 모(41) 씨는 "100~200원 인상이 크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장바구니에 여러 품목을 넣고 계산하면 금액이 상당히 불어나게 된다"며 "자주 먹는 식품이나 외식 품목 가격이 이렇게 오르게 되면 전반적으로 직장생활 하며 받는 월급으로는 큰 부담을 느끼게 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계엄 사태 이후의 가격 인상 도미노는 끝나더라도 먹거리 물가가 단기에 안정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식품·외식 기업의 가격 인상 사례는 앞으로도 더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불확실성 때문에 경기가 굉장히 안 좋아 매출은 작년만 못 하고 원가 부담은 크기 때문에 가격 인상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새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는 기업들이 가격을 올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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