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성군은 2일 오누이다목적회관에서 제 14회 공동체 아카데미 심화과장 이장학교 수료식을 가졌다. |
이 프로그램은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한 리더 양성을 위해 진행됐으며, 3월 5일부터 총 5차례에 걸쳐 운영됐다.
이장학교는 신규 이장 및 마을 만들기에 관심 있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농촌체험마을 운영 사례 학습 ▲리더십 교육 ▲마을조직 및 규약 작성 관리 ▲갈등 해결 방안 등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옥천의 체험마을 및 석화마을을 방문하여 성공적인 마을 운영 사례를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기회를 가졌다.
수료식에는 장이진 농업정책과장을 비롯해 주형로 (사)홍성지역협력네트워크 이사장, 마을만들기지원센터장이 참석하여 수료생들에게 축하를 전했다. 또한, 수료증 전달식과 함께 참가자들의 소감 발표가 이어졌다.
수료생들은 "지역 발전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이진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이장학교가 마을 리더들에게 큰 자양분이 되었길 바란다"며 "수료생들이 앞으로 홍성군의 농촌 활성화와 공동체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에서는 이번 과정을 기반으로 마을 공동체의 자립과 성장, 그리고 지역 연대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041-635-1502) 및 블로그(blog.naver.com/hsmaeul1004)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성=김재수 기자 kjs03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