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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군에 따르면 이는 군의 등록인구 대비 무려 9.1배에 달하는 수치로 체류 인구 유입을 통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한 달간 군의 생활인구는 47만7378명에 달해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생활인구는 지역에 거주하는 등록인구와 월 1회‧하루 시간 이상 머무는 체류 인구를 더하는 새로운 인구 지표다.
괴산 생활인구의 특징은 계절에 따른 집중 현상이 뚜렷하고 50대 이상 중장년층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여기에 가족 단위 체험 방문이 많은 점이 괴산만의 뚜렷한 특성이다.
이러한 인구 구성은 군의 정책 기조와 자연스럽게 맞물린다.
군은 민선 8기 출범 이후'자연을 보존하면서 지속가능한 관광 실현'을 핵심 가치로 삼고 체류 인구 확대를 위한 관광 기반 확충에 힘써왔다.
군은 빨간맛페스티벌, 고추축제, 김장축제 등 지역의 대표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2024년에만 총 40건의 체육대회를 유치하는 등 다각적인 방식으로 국민들의 괴산 방문을 유도해왔다.
그 결과 괴산을 찾은 연간 방문객 수는 184만 명에 달해 군은 이를 통해 약 460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거뒀다.
군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자연과 함께하는 청정 괴산의 관광 매력과 지역 문화‧관광‧농특산물이 어우러진 축제를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에서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한 정책 발굴에 매진하는 등 더욱 많은 생활인구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송인헌 군수는"체류 인구는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괴산을 위한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괴산=박용훈 기자 jd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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