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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개발연구원(KDI)은 2025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0%에서 1.6%로 하향 조정하였다. 이는 내수 부진이 완화되더라도 수출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최근 경제전망보고서를 통해 2025년 대한민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9%에서 1.5%로 하향 조정하였다. 이는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와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수출과 내수 모두 하방 압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내수 부진과 수출 증가세 둔화로 인한 성장 모멘텀 약화를 지적하였다. 이러한 경제 상황을 반영하여,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3.0%로 인하하였다. 이는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연속적인 금리 인하를 단행한 것이다.전반적으로, 한국은행은 국내외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하고 통화정책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다. 민간소비는 금리 인하의 영향이 반영되면서 1.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가상승률은 2025년에 2.1%로 예상되며, 이는 물가안정목표 수준과 유사한 수준이다. 실업률은 2.7%로 예상되어 현재 수준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정학적 갈등의 고조로 국제 유가가 급등하거나, 주요 교역국의 경제 부진이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경우, 우리 경제의 회복이 지연될 수 있는 위험 요인이 존재한다. 또한, 최근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와 국내 정치적 불안정성 등 대외 및 대내 요인들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는 재정위기에 대한 주요 대응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정부는 세금 조정과 지출 확대를 통해 경제 활성화를 도모 할 수 있다. 즉, 세금을 인하하여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고, 사회복지 지출과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제 활동을 진작 시키며, 한국은행은 기준금리와 지급준비율을 조정하여 시중 통화량을 관리해야 한다.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대출 금리를 낮추어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며, 지급준비율 조정을 통해 금융기관의 대출 여력을 할 수 있다. 금융위를 포함한 금융당국은 경기악화에 따른 부실 금융기관에 대한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이는 부실 자산 정리, 금융기관 합병, 경영 개선 등을 포함하며, 필요 시 공적 자금을 투입하여 금융 시스템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기업의 구조조정은 시장에 자발적으로 맡기되, 금융당국은 경쟁력이 낮은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하여 경제 전반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이는 부실 기업의 정리, 채무 재조정, 경영 개선 등을 포함하며, 산업 구조의 개선을 목표로 하여, 기업의 부실화 및 시장의 안정화를 도모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높아질 경우, 시장 안정화 기금을 활용하여 채권 및 주식 시장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2024년 12월에는 40조 원 규모의 시장 안정화 기금을 가동하여 금융 시장 안정을 도모한 사례가 있다. 국제화 시대에 환율 변동성이 심화될 경우, 정부는 외환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의 해외 차입을 촉진하여 외환 유동성을 개선해야 한다. 2024년 12월에는 기업의 해외 차입을 확대하고 외환 선물환 계약 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한 사례가 있다. 금융기관이나 시장에 유동성 부족 사태가 발생하면, 한국은행은 긴급 유동성 지원을 통해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금융기관에 대한 자금 지원이나 공개시장 조작 등을 포함한다. 결론적으로 트럼프 정부의 높은 관세정책 등 무역장벽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회는 친 기업정책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하며, 관련 부처는 기업 살리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특히 수출기업과 대한민국에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국부창출과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제 활동을 진작시켜야 된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와 지급준비율을 조정하여 시중 통화량을 관리해야 한다.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대출 금리를 낮추어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며, 지급준비율 조정을 통해 금융기관의 대출 여력을 할 수 있다. 금융위를 포함한 금융당국은 경기악화에 따른 부실 금융기관에 대한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이는 부실 자산 정리, 금융기관 합병, 경영 개선 등을 포함하며, 필요 시 공적 자금을 투입하여 금융 시스템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기업의 구조조정은 시장에 자발적으로 맡기되, 금융당국은 경쟁력이 낮은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하여 경제 전반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이는 부실 기업의 정리, 채무 재조정, 경영 개선 등을 포함하며, 산업 구조의 개선을 목표로 하여, 기업의 부실화 및 시장의 안정화를 도모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높아질 경우, 시장 안정화 기금을 활용하여 채권 및 주식 시장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2024년 12월에는 40조 원 규모의 시장 안정화 기금을 가동하여 금융 시장 안정을 도모한 사례가 있다. 국제화 시대에 환율 변동성이 심화될 경우, 정부는 외환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의 해외 차입을 촉진하여 외환 유동성을 개선해야 한다. 2024년 12월에는 기업의 해외 차입을 확대하고 외환 선물환 계약 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한 사례가 있다. 금융기관이나 시장에 유동성 부족 사태가 발생하면, 한국은행은 긴급 유동성 지원을 통해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금융기관에 대한 자금 지원이나 공개시장 조작 등을 포함한다. 결론적으로 트럼프 정부의 높은 관세정책 등 무역장벽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회는 친 기업정책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하며, 관련 부처는 기업 살리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 해야 한다. 특히 수출기업과 대한민국에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국부창출과 경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이진원(국제종합비즈니스거래원주식회사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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