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자 : 逆(거스를 역) 鱗(비늘 린) 之(갈지, 관형격 조사 ~의) 禍(재화 화)
출 처 : 한비자(韓非子)의 세난편(說難篇)
비 유 : 개인이나 집단이 가진 가장 민감한 부분이나 약점, 금기 영역을 건드림
逆자는 두 팔과 두 다리를 벌리고 서 있는 사람, 즉 大(큰 대)를 거꾸로 뒤집은 모습을 본떠서 만든 글자이다.
逆은 갑골문 때부터 등장하는데, 주로 겨역(拒逆), 반역(叛逆), 역공(逆功), 역풍(逆風) 등 거스르며 반대하는 행위에 많이 사용되곤 한다.(설문해자 참조)
사람은 누구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없고 단점만을 지니고 있는 사람도 없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남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쉽게 발견해 이야기 하곤 한다. 이는 자기 보호적인 심리가 발동하기 때문이다. 상대방보다 자신이 낫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본능이다.
용(龍)은 전설상의 동물로 동. 서양을 막론하고 불가사의(不可思議)한 힘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상상(想像)의 동물이다.
중국문화의 영향권에 있는 동양은 용(龍)을 포함한 봉(鳳/봉황새) 인(麟/기린) 귀(龜/거북)를 사령(四靈)이라고 하며 신령스럽게 여긴다. 용(龍)은 비늘이 있는 동물들의 (長)으로 능히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부를 수 있는 신비의 동물로 여겨왔다. 그리하여 중국에서는 곧잘 군주(君主)를 용(龍)에 비유한다. 용안(龍顔), 용상(龍床)등의 용어가 이에 속한다. 따라서 용(龍)에 관한 격언이나 표현이 많은 것도 그 하나이다.
한비(韓非)는 전국시대 사람이다. 그 시대에는 임금과 신하가 서로 의심하고 기회만 있으면 서로 쓰러뜨리는 이른바 난신적자(亂臣賊子)의 혼란한 사회로, 한비자는 그것을 날카로운 시각으로 보고 있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정세 속에서 국가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세우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는 진(秦)나라에 억류되고 있는 동안에 동문(同門)이었던 이사(李斯)의 꾀에 빠져 독(毒)을 마시고 자결했다고 하는데 한비(韓非)는 그의저서 한비자(韓非子) 세난편(說難篇)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용(龍)은 순한 짐승이다. 길들이면 타고 다닐 수도 있을 정도다. 그러나 그 턱밑에 지름이 한자(一尺)쯤 되는 거꾸로 붙은 비늘(逆鱗/역린)이 하나 있다. 만약에 이것에 손을 대는 자가 있으면 용(龍)은 반드시 그 사람을 죽이고 만다. 군주(君主)에게도 그 역린(逆鱗)이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군주의 노여움을 비유해서 역린(逆鱗)이라하고 또 노여움을 당하는 것을 '역린(逆鱗)에 닿았다'고 말하게 되었다. 많이 쓰이는 말이다.
그렇다면 절대왕조시대에는 군주(君主)가 영토, 백성, 관직 등 국가의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고, 또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 역린(逆鱗)을 군주의 노여움에 비유해도 되는데 민주주의에서는 '국민이 주인이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대 전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필자 생각은 국민이 군주이고, 국민의 노여움이 역린(逆鱗)이 되는 것이다.
지금의 정치지도자들은 어떠한가? 선거철만 되면 국민을 찾고, 당선되면 무시하고 소홀히 대하는 대상이 바로 국민이다. 곧 법을 마음대로 고치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직자를 마구 잡아들이고, 잘못된 내용을 호도하여 국민의 판단을 흐리게 하여 권력만을 차지하려는 지극히 비민주적이고 소인배들의 처사를 자처하는 자들이 정치인이 되어서 민주주의 신성(神聖)함을 갉아먹고 있다고 생각한다.
대한미국의 용(龍)들은 정말 온순하고 마음이 좋다. 이른바 역린(逆鱗)을 건드려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듯하다.
역린(逆鱗)을 건드린 자들 결코 온전치 못하리라. 역린조차도 알지 못하는 몽매(蒙昧)한 정치지도자들 그들은 언젠가 닥칠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려우리라.
순하디 순한 용(龍/국민)도 참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장상현/전 인문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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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상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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