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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목적은 기업의 성장 단계, 산업군, 목표 시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업 광고의 목적은 신규 브랜드 및 제품 알리기와 브랜드 가치 및 정체성 확립, 프리미엄, 친환경,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기업 신뢰도 향상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메시지 전달이다.
예를 들면 나이키의 ‘Just Do It’ 캠페인은 브랜드 철학을 강조했다. 코카콜라의 감성 마케팅은 브랜드 친근감을 강화한다. 신제품 출시 및 기능 소개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특징과 차별점을 강조한다.
기존 제품의 리마케팅의 경우 주력 상품의 지속적인 홍보와 한정판 및 시즌 프로모션 광고는 특정기간 동안의 제품 구매를 유도한다.
예를 들면 애플의 아이폰 광고는 혁신적인 기술 및 기능 홍보이다.스타벅스의 시즌 한정 음료 광고는 소비자 관심과 구매를 유도한다.
기업은 매출 증대 및 고객 전환율 향상을 위해 소비자 행동 유도(CTA)를 한다. 이를 위해 구매, 회원가입, 구독을 유도한다. 광고 ROI 극대화를 위해 디지털 광고를 통한 실질적 전환율 증가, 그리고 프로모션과 할인 광고 및 가격 인하, 쿠폰, 번들 상품 홍보를 한다.
기업의 예를 들면 쿠팡의 '로켓배송' 광고는 빠른 배송으로 구매를 전환시키는 유도를 한다. 넷플릭스는 신규 가입 프로모션으로 첫 달을 무료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 한다.
기업은 소비자 관계 강화와 브랜드 충성도 확보를 위해 기존 고객 유지와 로열티 향상과 소셜 미디어 및 커뮤니티 활성화로 브랜드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증대한다.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홍보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한다.
예를 들면 이케아의 친환경 캠페인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강조한다. 삼성전자의 고객 후기 광고는 브랜드 신뢰성을 확보한다.
결론적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와 차별화가 중요하다.
즉, 경쟁사 대비 우위 확보로 차별화된 광고 메시지를 통해 시장 내 입지 강화와 업계 리더십 강조를 위해 혁신성, 기술력, 고객 서비스 등을 강조하는 광고를 집행한다.
기업의 광고 목적은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통해 고객 행동 유도로 장기적인 충성도 확보까지 이어지는 전략적인 과정이다. 기업이 성장 단계에 맞춰 적절한 광고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이진원(국제종합비즈니스거래원㈜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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