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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지역 교육계·대전교육청에 따르면 21일 대전 서구의 한 중학교에서 1학년 대상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험을 치르던 중 태블릿PC가 작동하지 않아 시험을 중단하는 일이 발생했다. 알 수 없는 문제로 시험문제가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아 더 이상 문제를 풀 수 없게 된 상황이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의 기초학력과 학업성취 수준을 진단하는 성격으로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학습 지원이 이뤄진다. 교육부 권고에 따라 중1 학생들은 태블릿PC(온라인)를 통해 시험을 보고 초등학교 3학년은 지필과 온라인 평가 방식 중 선택해 시험을 진행한다.
지역에서 태블릿PC로 시험을 본 것은 전년도인 2024년 시작됐다.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AIDT) 보급 등 디지털기기 활용에 대한 교육부 권고에 따라 일부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이뤄졌으며 2025년엔 이러한 기조를 강화해 해당 시험을 태블릿PC로 보도록 했다.
기존 종이 시험지에 문제를 푸는 방식이 아닌 태블릿PC로 진행한 첫 시험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자 학생들도 당황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학교 학생은 "태블릿PC로 시험 보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 뭔가 시험이라고 생각되지 않았다. 시험은 종이로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방식을 놓고 타 지역에선 이미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남의 한 학교에서 1학년 학생 370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망과 장비가 안정적이지 않아 원활한 시험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 것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전남지부는 이달 10일 논평을 통해 "진단평가는 각 학교와 학생의 상황에 맞춰 학교의 자율적 판단 아래 유연하게 운영되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며 "이번 평가는 모든 학교에 동일한 방식과 절차를 강제하면서 학교와 교사의 평가권을 악화시키고 학생들의 학습권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1 학생들이 5시간 동안 태블릿 화면을 응시하며 시험을 치르는 상황은 학업성취 진단이라는 목적에 비해 학생들의 신체적·심리적 부담이 과도하게 크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전남교육청은 태블릿PC 등 온라인 평가 방식이 학생의 수준과 특성을 세밀하게 분석해 학습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자동화된 채점 시스템을 통해 응시 일주일 이내 학생 개별 진단 결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반박했다.
대전교육청은 이날 발생한 시험 오류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관할 지역교육청인 서부교육지원청도 마찬가지였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시험은 학력을 측정하기보단 기초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을 선별하기 위한 개념의 시험"이라며 "패드로 처음 시험을 보다 보니 문제점이 생긴 것 같다. 자세한 상황을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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