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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청 전경 |
23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일 서울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산업통상자원부 제143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충남경제자유구역 지정 요청 보고를 완료했다. 이는 충남경제자유구역 개발 계획이 정부 심사 대상에 올라섰음을 의미한다.
충남경제자유구역은 베이밸리 건설 핵심 사업 중 하나다. 비전은 '동북아 미래모빌리티 허브, 충남경제자유구역'으로, 핵심 목표는 '첨단산업 기반의 글로벌 무역을 통한 미래모빌리티 외국인 투자유치 집적지 조성'으로 설정했다.
도는 연내 5개 지구 13.3㎢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고시받아 개발을 추진, 국내외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 산업을 고도화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복안이다.
충남과 경기가 함께하는 상생협력 사업도 순항중이다.
도와 경기도는 ▲베이밸리 순환철도망 구축 ▲서해선-경부고속선(서해선 KTX) 연결 ▲GTX-C 경기-충남 연장 ▲제2서해대교 건설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중부권 수소공급 허브 조성 ▲청정수소 생산기술개발 공동 연구 ▲미래차 글로벌 첨단산업 육성 ▲마리나 관광거점 기반 조성 ▲해양레저 콘텐츠 개발 및 이벤트 개최 ▲베이밸리 투어패스 개발 ▲해양쓰레기 공동 관리 ▲베이밸리 취·창업 생태계 활성화 등 13건을 상생협력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베이밸리 순환철도망 구축은 베이밸리 순환철도, 포승평택선 복선전철화, 포승평택선-서해선 연결 등 3개 사업을 세부 사업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 가운데 순환철도는 지난해 11월 개통했고, 나머지 2개 사업은 지난해 2월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한 상태다.
서해선 KTX 연결은 지난 1월 예타를 통과하며 본궤도에 올랐다. 노선은 경기 평택 청북 서해선에서 화성 향남 경부고속선까지 상하행 7.35km로, 총 투입 사업비는 2031년까지 7299억 원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경기-충남 연장 사업은 4481억 원을 투입해 수원∼천안·아산 등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2월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4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정부에 건의했다.
당진과 화성을 연결하는 제2서해대교 사업은 중장기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제7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 반영을 위해 노력 중이다.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은 평택·당진항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물류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해양수산부에 제4차 항만 기본(수정)계획 반영을 요청했다.
중부권 수소공급 허브 조성은 ▲중부권 수소 공급 인프라 확충 ▲평택·당진 수소도시 조성 ▲충남-경기 수소 전용 배관 구축 등을 세부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래차 글로벌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선 충남과 경기 모두 노력을 기울인다. 경기도는 자동차 부품기업 친환경차 진입 지원과 경기도형 미래차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충남도는 모빌리티 기업혁신파크 조성, 자율주행 모빌리티 종합기반 구축 사업, 자율주행·차량용 반도체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마리나 관광거점 기반 조성은 새로운 관광 인구 유입을 통한 낙후 도서 지역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사업으로 양 도는 7개 섬과 항 등에 소규모계류시설 설치를 추진 중이다.
베이밸리 취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기도가 '판교+20' 벤처스타트업 클러스터 연계창업 인프라 조성·운영과 청년 공간 조성을, 충남도가 유망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공간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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